인플루언서 마케팅? 체험단? 기자단? 차이가 뭔데?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찾아보시는 분들 중
체험단, 기자단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체험단, 기자단의 차이를
간단하게 안내해 드리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글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2) 체험단, 기자단의 차이
3)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넓은 의미에서는 바이럴 마케팅 즉, 입소문 마케팅으로
SNS상에서 사람들에게 영향력(influence)을 주는
인물들과 협력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입니다.
예시로는 인스타그래머, 유튜버, 그리고 연예인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체험단, 기자단의 차이?
1) 체험단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상세한 후기를 작성하는 것을 말하며,
2) 기자단은 체험단과 반대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지 않고, 업체 측에서 전달한 가이드와 이미지를
전달받아 작성하는 형식의 마케팅입니다.
체험단과 기자단이 주로 진행하는 제품/ 서비스 군으로는
저관여 / 고관여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제품의 가격이 너무 높은 제품 / 서비스의 경우엔
기자단이 적합하며, 2) 반대로 제품/서비스의
객단가가 낮아 투자할 수 있다면 체험단에 적합합니다.
예시로는
1) 체험단 : [일반 식품 / 건기식 / 화장품] 등
주로 소비자가 직접 경험이 가능한 제품/서비스
2) 기자단 : [주얼리 / 법률사무소 / 학원 / 헬스장] 등이
있습니다.
체험단 / 기자단의 장점으로는
1) 체험단 : 실제 후기에 가까워 고객들의 친근한
신뢰도 형성에 우수하고, 체험단 진행에 대한
이미지, 문안들을 광고에 2차 활용이 가능
2) 기자단 : 체험단과 반대로 객관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작성해, 객관적 신뢰도 형성에 적합합니다.
3) 인플루언서 마케팅해야 하는 이유
브랜드의 가치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매출 및 브랜드 인지도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우선 인플루언서에게는 크게 2가지의 신뢰도로
대중들에게 영향력을 전달합니다.
1) 심미적인 신뢰도
2) 기능적인 신뢰도
각 사업 군마다 위 신뢰도에 적합한 인물들과
콘텐츠 협업을 통해 대중들의 영향력과 비례하여
구매의사결정을 유도합니다.
다소 체험단과 기자단에 비해 예산적인 부분에서
부담스러울 수 있고, 인플루언서 개인의
특정 이슈 발생 시에도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이 있을 수 있으나 사전 계약 등을 통해
방어할 수 있는 부분들을 사전에 논의 후
진행하게 되면 안전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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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글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현재 트렌드에 반영된 구체적인 이유와 방향성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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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간 인플루언서 회사를 다니면서 알게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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