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확장검색 신규 업데이트 사항과 완벽 가이드!

작성자 윤지원
작성일 2025.04.08
조회수 9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2025년 3월 27일자로 공식 업데이트 된 네이버 검색광고 내 확장검색 기능에 대한 소개와 그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확장검색이란?


네이버 확장검색은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 외에도, 사이트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로 검색 시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광고 연결 URL의 웹페이지 관련 키워드가 주요 검색 대상이며, 광고 그룹에 등록된 입찰 키워드나 광고 소재의 제목 및 설명 등도 참고하여

노출됩니다. 입찰 키워드로 등록한 검색어 중 일부도 확장 검색어가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해당 검색어는 ‘확장 검색’ 방식으로만 동작하게 됩니다.


단, 관련성이 낮은 검색어까지 노출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제외 검색어’ 기능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노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제외 검색어 추가’ 기능은 광고그룹 > 제외 검색어 탭에서 [+제외 검색어 추가]를 클릭하여 노출 제외 검색어를 등록하면 됩니다. 

확장검색 사용 방법은 네이버 검색광고 관리센터에서 캠페인과 광고그룹을 선택한 후, 광고그룹이나 키워드를 등록 혹은 편집할 때 ‘확장검색’ 사용 여부를 설정하면 됩니다. 확장검색을 설정하면 AI 웹 검색엔진이 자동으로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 광고를 노출시켜 줍니다. 



2. 확장검색의 장점과 성과 개선 효과


확장검색을 사용하면 광고 노출량이 증가하고, 광고주가 등록하지 않았던 키워드에서도 연관성을 따져 노출됩니다.

특히 AI 웹 검색 엔진이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 연관성 높은 광고를 보여주므로 잠재 고객의 전환율 상승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검색 키워드를 일일이 찾을 필요가 없으며 입찰가 자동 입찰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실제 광고를 집행한 A업체 입니다. 

확장검색 기능을 활용하였고, 이  부분에서 ROAS가 약 3249%를  달성할 정도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확장검색의 실제 과금액 기준


일치 검색에서는 ‘차순위 광고의 입찰가(또는 클릭 비용) 및 품질지수’와 내 광고의 품질지수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과금액이 결정됩니다.

확장 검색에서도 일치 검색에서의 과금액 결정 방식에 따르게 되나, 차순위 광고의 입찰가 및 품질지수 외에도 차순위 광고 노출 여부, 검색어와

사이트 간의 연관성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되므로, 일치 검색과 과금액 산정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최대 입찰가 제한은 일치 검색과 동일합니다.


출처: 네이버 검색광고 통합 광고주 센터




3. 새롭게 업데이트된 확장검색 기능 소개 2025년 3월 27일 기준)


2025년 3월 19일 자로 확장 검색 속성 키워드에 “일치(유사 검색어)” 유형이 추가되어 3월 27일부터 적용되었습니다.

기존 확장 검색이 광고 연결 URL과 검색어의 연관성 위주로 노출되었으나, 새로 업데이트된 확장검색 기능에선 의미가 동일한 유사 검색어까지 노출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확장검색 키워드는 모든 검색 유형으로 노출이 가능하여 광고 노출 기회가 더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해당 검색어의 “일치(유사 검색어)” 노출을 원하시지 않는 경우엔 기존과 동일하게 제외 검색어로 등록하여 관리하고, 입찰가를 직접

설정하고 싶다면 그룹 내 키워드로 등록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4. 확장검색 성과 향상 TIP


1) 유입 키워드 주기적으로 분석


노출하고 싶은 제품과 관련 없는 검색어를 정리해 제외 검색어로 등록하면 CPC 비용을 절약하고 예산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성과 좋은 키워드 수집 및 확장


광고 효과가 좋았던 유사 검색어를 신규 검색어로 추가한 후에 입찰가를 조정하여 더 많은 노출과 유입, 그리고 경쟁력 강화를 노릴 수 있습니다.


3) 광고 그룹 세분화


광고의 테마별로 그룹을 세분화하여 최적화하면 메시지 전달력이 높아집니다. 

EX) 제품 라인, 시즌별 특성 등으로 세분화


4) 랜딩 페이지 품질 강화


광고 클릭 후 랜딩페이지에서 소비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랜딩페이지 품질을 높이면 전환율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5) 계절감 & 트렌드 반영


여름철이 다가오는 만큼 여름과 관련된 키워드를 반영하거나, 현재 업계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키워드를 확장하면 잠재 고객의

유입과 전환이 더욱 증가합니다. 




확장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키워드 발굴 시간을 절약하면서 새로운 타겟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확장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예산 분배와 광고 전략을 설계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에게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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