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상품 광고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 입니다.
오늘 알아볼 주제는 바로 N+ 상품 광고입니다.
1. N+ 상품 광고란?
쇼핑 검색광고의 다양한 노출 기회 제공을 위해서 작년 2024년 10월 30일에 정식으로 오픈된 네이버의 새로운 쇼핑 서비스입니다. AI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검색 키워드와 패턴을 분석하여 소비자에게 연관된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네이버 검색광고 쇼핑 공지 사항
적용 대상은 ‘쇼핑검색광고 – 쇼핑몰 상품형’으로 등록된 상품 중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지면에 노출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광고는 다음과 같이 3가지 지면에서 노출되고, 모바일과 PC, 그리고 최근 추가된 APP까지 모두 지원합니다.
>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홈
>네이버 통합검색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영역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검색 결과
2025년 2월 27일부터 쇼핑 검색광고의 통합검색 쇼핑 영역,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컬렉션 영역에서 광고 노출 키워드가 확대되었습니다. 플러스 스토어 이용자의 다양한 탐색 니즈에 대한 광고 노출 기회가 확대됨과 동시에 광고 효율 개선 효과가 나타나 통합검색 지면에서도 적용되었습니다.
2. N+ 상품 광고의 특징은?
> 기간고정형 입찰방식 시스템
N+ 상품 광고는 입찰 시스템이기 때문에 광고를 실제 집행하기까지 약 한 달 정도 소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광고 집행을 원하시는 시기의 한 달 전부터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소비자 친화적 노출 방식
N+ 상품 광고는 기존의 쇼핑 검색 광고와는 다른 지면에 노출됩니다. 일반적인 쇼핑 광고처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광고로 인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클릭하게끔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광고 클릭률이 높아져 상대적으로 CPC도 다소 높은 편입니다.
> AI 기반 개인화 맞춤 추천
소비자의 검색 키워드와 관심사에 맞춰 초개인화된 광고가 노출됩니다. 동일한 검색어라도 사용자의 관심도에 따라 개인화된 검색 결과가 제공되며 기획전, 라이브, 나의 할인가 등 다양한 요소들이 통합된 피드로 노출됩니다.
출처: 네이버 검색광고 쇼핑 공지 사항
> 클릭율 높을수록 상단 노출
해당 광고 상품의 클릭 수가 많아질수록 노출 지면이 더 앞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어 상위 노출이 이뤄집니다.
실제 광고 집행사례로, A 업체의 N+ 스토어 클릭 현황을 살펴보면 총 클릭율이 약 3~4%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체 15페이지 중 2페이지에 노출 중이며, 클릭 수가 증가할수록 노출 순위는 더욱 상위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처럼 N+ 광고는 초기 클릭 확보가 중요한 전략 포인트입니다.
> 이용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자동 적용
첫 구매, 재구매, 알림 받기 등 이용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자동으로 적용하여 개인별로 최적화된 ‘나의 할인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관심 있는 브랜드의 할인과 쿠폰 등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검색광고 쇼핑 공지 사항
3. N+ 상품 광고는 어떤 광고주가 사용하는게 좋을까?
N+ 상품 광고는 광고 입찰 방식이 CPT 방식이기 때문에 신규 브랜드보다는 이미 브랜딩이 되어있거나 특정 주력 상품이 확실한 업체에 적합합니다.
4. N+ 상품 광고는 어떻게 입찰하나요?
N+ 상품 광고는 200구좌까지 입찰할 수 있으며, 최저입찰가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200명을 선착순으로 받고, 그중 가장 최저가로 입찰한 사람의 입찰가를 기준으로 200명 모두가 최저 입찰가로 4주 동안 광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입찰 시에는 입찰 증거금이 필요하니 미리 네이버 쇼핑 충전금을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저 입찰 금액은 100만원입니다
입찰하기 전, 매핑을 하는데 일주일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적어도 입찰 날짜의 일주일 전까지는 세팅을 끝내놓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광고를 진행할 때 한 업체당 구매 수 제한이 없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입찰을 완료한 후에 꼭 성별을 나누어 소재를 등록한 후 검수에 통과되어야 광고가 실제로 노출됩니다.
요약
1) N+ 상품 광고는 AI 기반으로 소비자의 검색 키워드, 패턴 분석하여 초개인화 광고 노출
2) 기간고정형 입찰 시스템이기 때문에 실제 광고 집행까지 약 한 달 정도 소요.
->광고 집행을 원하는 시기의 한 달 전부터 준비하는 것을 추천
3) 200구좌 선착순 / 최저 입찰가 기준 (최저 입찰가는 100만원)
4) 입찰 후 성별 분류하여 소재 등록 및 검수 필수
5) 클릭율이 높아지면 상위 페이지에 노출 가능성 커짐
오늘은 N+ 상품 광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소재 세팅 방법이나 오늘 소개 내용 중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