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제대로 이해하고 시작하세요!!!!!

작성자 윤지원
작성일 2025.04.28
조회수 42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아마 많은 광고주분들이 제일 처음 접하게 되는 광고일 텐데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세팅하고 운영하려면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쇼핑검색광고 랭킹 로직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 로직을 모르신다면 아무리 광고비를 써도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지 않고 매출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의 순위가 결정되는 3가지 요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 랭킹 검색 알고리즘은 3가지입니다.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이 3가지의 로직을 기준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해 쇼핑검색 랭킹을 결정합니다.

 


1. 적합도

적합도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종합적으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상품이 얼마나 매칭이 잘 되는지를 평가합니다.

상품명에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키워드)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ex)

검색어: 어버이날 선물

적합한 상품명 : 카네이션 어버이날 선물 순금 브로치

 


2. 인기도

인기도는 해당 상품의 클릭 수, 상품 찜 수, 판매실적, 리뷰 수 등의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반영하는 것입니다. 많이 찾고 판매된 상품에 점수를 더 부여합니다.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메인 이미지 구성과 혜택을 강조해 찜 수와 구매수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매 후 리뷰를 유도하는 이벤트를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신뢰도

신뢰도는 고객 혜택, 상품명 SEO, 이미지 SEO등의 요소를 평가해 해당 상품이 고객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평가해 적용합니다.

상품명은 과장 없이 작성하며 고화질 이미지와 실제 제품 특징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이 3가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노출 순위를 결정합니다.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중 한 가지만 점수를 잘 받는다고 되는 것이 아닌, 3가지 모든 항목에서 점수를 잘 받아야 상위 노출, 그리고 매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든 광고는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고 설계해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광고 세팅, 노출, 전환, 구매까지 모든 단계를 함께 설계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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