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아마 많은 광고주분들이 제일 처음 접하게 되는 광고일 텐데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세팅하고 운영하려면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쇼핑검색광고 랭킹 로직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 로직을 모르신다면 아무리 광고비를 써도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지 않고 매출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의 순위가 결정되는 3가지 요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 랭킹 검색 알고리즘은 3가지입니다.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이 3가지의 로직을 기준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해 쇼핑검색 랭킹을 결정합니다.
1. 적합도
적합도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종합적으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상품이 얼마나 매칭이 잘 되는지를 평가합니다.
상품명에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키워드)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ex)
검색어: 어버이날 선물
적합한 상품명 : 카네이션 어버이날 선물 순금 브로치
2. 인기도
인기도는 해당 상품의 클릭 수, 상품 찜 수, 판매실적, 리뷰 수 등의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반영하는 것입니다. 많이 찾고 판매된 상품에 점수를 더 부여합니다.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메인 이미지 구성과 혜택을 강조해 찜 수와 구매수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매 후 리뷰를 유도하는 이벤트를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신뢰도
신뢰도는 고객 혜택, 상품명 SEO, 이미지 SEO등의 요소를 평가해 해당 상품이 고객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평가해 적용합니다.
상품명은 과장 없이 작성하며 고화질 이미지와 실제 제품 특징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이 3가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노출 순위를 결정합니다.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중 한 가지만 점수를 잘 받는다고 되는 것이 아닌, 3가지 모든 항목에서 점수를 잘 받아야 상위 노출, 그리고 매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든 광고는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고 설계해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광고 세팅, 노출, 전환, 구매까지 모든 단계를 함께 설계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