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검색광고 꼭 해야하나요?

작성자 정현아
작성일 2025.03.28
조회수 62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정현아 AE입니다.????





오늘은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문의를 주셨던 주제인데요.


"브랜드검색광고, 계약 금액이 너무 비싼데 꼭 해야하나요?"


-> 브검! 꼭 해야나? 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선 브랜드검색광고란 다들 너무나 잘 알고 계시겠지만,

사용자가 특정 브랜드명을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네이버, 카카오 등의 포털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이용하는 매체는 아무래도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입니다.




우선 브랜드검색광고를 진행했을 때의 장점은 아래와 같은데요.



1) 경쟁사 방어


- 경쟁사가 내 브랜드명을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음.


- 이를 방어하지 않으면 내 브랜드를 검색한 고객이 경쟁사의 광고를 먼저 보게 됨.



2) 높은 전환율


- 브랜드를 검색하는 고객은 이미 관심이 있는 경우가 많아 전환율이 높음.


- 일반 검색 광고보다 클릭당 비용이 낮아 효율적일 가능성이 큼.



3) 브랜드 신뢰도 향상


- 검색 결과 상단에 브랜드 광고가 노출되면 공식 홈페이지처럼 보이며 신뢰도 증가.


- 특히, 공식몰이 아닌 다른 유통채널이 검색 결과에 먼저 뜰 경우 브랜드 인지도 관리를 위해 광고가 필요할 수 있음.



4) 검색 결과 장악력 강화


- 자연 검색(SEO)만으로는 상단 노출이 어려울 수 있음.


- 브랜드 광고를 통해 검색 결과 최상단을 차지하면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음.




여기까지만 보셨을 때는 브랜드검색광고는 무조건 해야하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이쯤에서 오늘의 질문에 대한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제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브랜드검색광고의 경우, 이를 뒷받침할 최대한의 환경이 갖춰져 있어야 위의 장점들을 경험할 수 있는 매체 입니다.


-> 브랜드검색광고 역시 검색광고의 일종이기 때문에 브검을 통한 유입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 가 필요합니다.

-> 브랜드를 인지 시켜줄 META, 구글 , 유튜브 등의 외부 도움이 필요한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항목들에 해당하는 분들은 지금 당장 브랜드검색광고를 진행하실 필요가 없는데요.




1) 자연 검색이 이미 강력할 때


- SEO가 잘 되어 있어 브랜드 검색 시 공식 웹사이트가 최상단에 노출된다면 광고가 꼭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음.



2) 광고 예산이 매우 제한적인 경우


- 브랜드 검색 광고가 중요하지만, 제품 광고나 퍼포먼스 광고의 예산이 더 시급하다면 우선순위를 조정할 필요가 있음.





1) 의 경우를 제외하고, '내 브랜드가 아직 네이버라는 포털 내에서의 검색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라고 판단이 되신다면,


지금 당장 브랜드검색광고에 대한 생각은 잠시 접어두시고 ????검색량 자체를 올려줄 수 있는 작업에 집중 ????하셔야 합니다!



예산에 따라 다를테지만,


1~3개월 정도는 DA, 바이럴 등 외부 매체들을 통해 우리 브랜드에 대한 궁금증을 먼저 심어주신 다음,

네이버 내에서 발생되는 검색량 추이에 따라 서서히 브랜드검색광고를 집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상세한 문의, 미디어믹스, 마케팅 플랜 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메일 또는 유선으로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정현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