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마케팅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컨설팅 본부 4팀 이혜민 마케터입니다.
여러분 저번에 제가 DB받는 업종에 대해 설명 드리면서 광고의 비중은 검색광고에 집중하시라고 했던 말 기억 하시나요?
오늘은 그 DB업종 중에서 '학원' 그것도 '입시학원' 광고에 대해 좀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출산시대인 요즘이지만 학원은 점점 더 강세를 띄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학구열이 점점 높아지는 경향 때문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을 한명, 많아야 두명 정도를 낳는 요즘 한 명의 자녀에게 집중하여 최상위권을 만들고 싶은 욕심이 생겨서 인 것 같은데요.
그로인해 많아지고 더 강세를 보이는 학원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고관여 타겟을 위한 DB업종은 검색광고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던 것처럼 검색광고 먼저 짚어드리겠습니다.
학원 이니까, 학원 위치와, 우리 학원이 얼마나 좋은 지만 알려주면 되겠지? 라는 생각이 드시죠?
일단 타겟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분명하게 타겟이 분리 됩니다. '학생'과 '학부모'
이 둘을 잡아야 하는데요, 당연히 이 두 타겟 안에서도 굉장히 많이 분리가 되어야 겠지만, 크게 이 둘로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겐 가고싶게끔, 학부모에겐 보내고 싶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일단 학생과 학부모 둘 다의 입장에서 봤을 때 공통되는 부분 또한 만들어야 겠죠?
크게 보면, 학교명, 지역명, 학년별, 전형별이 될 수 있습니다.
입시에 시험 하나만 있진 않잖아요? 다양하게 갈리고 있는 입시 전형 전부를 만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 입장에서는 유명한 강사진이 분포된 학원에 가고싶겠죠?
학부모 입장에서는 최상위권 대학에 많이 보낸 학원에 보내고 싶을 겁니다.
물론 반대도 가능한 이야기죠.
하지만 이렇게 세분화되는 그룹마다 각기 다른 T&D가 중요합니다.
두 타겟 모두 원하는 강점이라도 그들의 특성에 맞는 T&D를 분리시켜야 합니다.
학생의 입장과 학부모의 입장을 모두 충족시키는 다양한 소재로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네이버만을 예시로 들어보자면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파워링크, 학원이기에 꼭 필요한 플레이스광고, 우리 '브랜드'를 치고 들어오는
사람들을 위한 브랜드 검색광고에 모두 이런 점들을 고심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서 하나 더 추천 드리는 검색광고는 학부모를 타겟으로 한 블로그입니다.
블로그 또한 검색 했을 때 나오죠?
학부모 세대에서의 블로그 클릭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검색광고에서 이렇게 다양한 그룹과 키워드 그리고 소재를 만들었다면, 기다리기만 하면 될까요?
물론 검색했을 때의 유입과 전환이 이뤄지긴 좋지만, 그와 함께 부스터 역할을 해 줄 광고가 있으면 효율이 좋습니다!
그 부스터는 배너광고가 되겠죠?
대표적으로 네이버 GFA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학부모 타겟이기에 밴드에만 집중 노출하여 그들에게 인지도를 쌓아야겠죠?
거기에 에이디엔이나 모비온과 같은 클로징패널 삽입이 가능한 네트워크 배너광고 또한 효율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 두개의 배너광고는 클로징패널 삽입이 가능하여 홈페이지에 유입된 사람들을 한 번 더 붙잡아서 전환을 만들 기 좋습니다.
또한 특별 설명회, 혹은 특강이 있는 경우 SNS광고로 진행하며 브랜드 인지 상기 증대와 더불어 빠른 전환율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광고 모두 소재가 가장 중요합니다.
검색광고의 부스터 역할을 해 주는 광고이기 때문에 검색광고에 비해 적은 비용을 들이지만 그 이상의 효율을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소재들은 학원의 특성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자세히 예시를 말씀드리지 못했지만,
학원 전문 마케터인 저 이혜민 마케터에게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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