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업종]프랜차이즈 진성DB 모으는 방법★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김석입니다!
오늘은 DB업종의 가장 큰 고민이죠
허수 DB를 줄이고 진성DB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합니다 :)
제가 진행했었던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DB 진성률 70%에서 91%까지 늘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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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성 DB를 받는 방법을 네이버 / SNS / 구글 3가지 매체로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매체는 더 광범위한 마케팅 믹스를 통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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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첫번째로 구글입니다
구글의 경우 타겟팅에 특화되어있는 매체죠. 어떤 타겟에게 노출을 시키는지에 따라 광고의 효율이 달라집니다.
특히 창업업종의 경우 관련된 유튜브를 봤던 사람들에게 노출시킨다면 진성DB를 얻을 수 있겠죠?
예를들어 장사의신, 휴먼스토리,성공스토리,30대 자영업자이야기 등
창업관련 유튜브를 봤던 사람들, 장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마케팅을 노출시킨다면
들어오는 DB의 질을 높일 수 있고, 실제 점주님이 될 수 있는 성사 확률 또한 올라가게 됩니다.
실제로 제가 하는 초기 세팅 전략을 보면, 잠재고객을 활용하여 그룹을 나누는 편이에요.
예를들어서 경쟁사 그룹/ 유튜브 링크 그룹/ 키워드 그룹/ 관심사 그룹으로 나눠서 진행합니다.
각각 세그먼트에 따라 달라지는 효율 혹은 각 잠재고객에 맞는 영상 및 배너를 파악하여 타겟군에 맞는 소재로
소구점을 자극하여 전환을 이끌어냅니다!
영상의 경우 브랜딩 및 전환의 역할로 꾸준히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고,
배너 GDN의 경우 리타겟팅으로 진행했을 때 크게 효율을 보고있는 편입니다.
추가적으로 P-max / 디스커버리 등 다양한 캠페인을 활용하여 전환을 유도하며 고품질 DB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의 경우 네이버 이후의 검색창고로 모르는 것이 생길경우,
유튜브에서 검색하여 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구글도 이제 네이버에 이어서 필수적으로 가져가야하는 매체로 탈바꿈해 나가고있습니다.
특히 기존의 브랜딩의 역할이 강했던것에 반해 전환도 가져갈 수 있어 효율적이며, 숏츠로 진행했을 때
알고리즘의 영향으로 효율이 더 좋게 나오는 경우도 많으니 숏츠를 활용한 마케팅도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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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두번째로 SNS입니다
SNS의 경우 대표적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들 수 있겠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피드와 스토리 지면들을 활용하여 진행하실 때
허수 DB가 굉장히 많이 들어오고 계실 것이라 예상합니다. 특히 인테리어 관련한 DB가 많이 들어오는 분들 많으시죠?
그러한 걱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진성DB만 받을 수 있는 방법 말씀드리겠습니다.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
잠재고객양식을 활용하되, 질문의 수를 늘려 확실한 DB만 받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기존 SNS 허수 DB가 많아 영업적으로 문제가 생겼던 프랜차이즈 N사의 경우 질문의 수를 늘려
진성DB를 통한 영업의 리소스를 줄이고, 성사에 적합한 DB를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SNS의 경우 많은 업체에서 현재 마케팅을 진행하고 계시는데, SNS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진행하기에
타겟층 설정과 리타겟팅에 대한 전략 또한 확실하게 잡고가고,
업종에 맞는 관심사 타겟층을 설정을 미리 해두고 가시는게 효율도 높게 나오면서
허수 DB를 줄일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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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er]
마지막으로 네이버입니다.
네이버는 업종특성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시간대/타겟/입찰가 순위를 확실하게 분리하여 진행해야합니다.
특히 다양한 키워드를 그룹핑하지않고 그냥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러한 부분들은 각 타겟들의 니즈를 파악해지 못해
소구점을 자극하지 못하여 CTR(클릭률)이 낮아져서 DB의 수가 줄어드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그룹핑을 통하여 각 그룹에 맞는 utm을 설치하여 각 그룹별 소재들의 효율을 test 할 수 있어
SEO(검색엔진최적화)에 한걸음 다가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특히 많은 분들이 세부키워드를 잘 활용을 못하고계십니다.
DB의 경우 특히 세부키워드를 활용하여 SA에서 DB단가를 낮추는 것이 중요한데요,
지역/성별/역이름 등 세부키워드를 활용하여 DB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세부키워드가 아닌 메인키워드에만 집중하는 전략도 있습니다.
그러나 세부키워드를 진행한다고해서 예산에 크게 변동이 없기 때문에 브랜딩 측면에서 진행안하는 것이 아니라면
세부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만큼 DB를 효율적인 예산을 활용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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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고품질 DB 받는 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물론 각 업체마다 똑같이 시작해도 진행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꾸준하게 광고를 바꿔가면서 관리를 해야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상황에 맞는 대응으로 진행해야해서 설명드릴 수는 없지만, 관련하여 문제점이나 질문사항 있으신 분들
편하게 연락처로 연락주시거나 댓글 남겨주시면 관련해서 컨설팅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품질 DB 받는 전략 따라해보시길 바랄게요!
다음에는 다른 컨텐츠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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