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 '이거' 하나면 끝입니다(네이버 완전정복 1탄)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4.01.09
조회수 926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전석희 AE 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완전정복 시리즈] 

검색광고 '이거' 하나면 끝입니다(네이버 완전정복 1탄)

검색광고 '이거' 하나면 끝입니다(네이버 완전정복 2탄)

파워링크 성과 개선 200%하는 방법(네이버 완전정복 3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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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검색광고 최대 효율 '이것'으로 가능합니다(네이버 완전정복 5탄)


온라인 광고의 가장 기본인 검색 광고에 대해 집행하고 싶은데

뭐부터 해야할지 몰라서 망설이신 적 많으시죠?


오늘은 검색광고란 무엇이고 키워드는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검색 광고?]


검색 광고(SA)란 라고 Search Keyword Advertising 불리며

유저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직접적 검색을 통해 나타나는 광고이기에 타 광고에 비해 전환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검색을 한다는건 니즈가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설정]


SA가 유저의 키워드 검색을 기반으로 하기에 어떤 키워드에

광고를 설정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키워드는 메인키워드/세부키워드/시즈널키워드 세 가지 종류로 나뉘고 이를 잘 조합하신다면

높은 광고 효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


메인 키워드는 업종 카테고리 상의 대표적 키워드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가 남성 의류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이커머스 업종일때는 '남성 쇼핑몰', '남자 옷 추천'과 같이 포괄적인 키워드가 될 수 있겠지요 :)


세부키워드는 명확한 범주안에서 세부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추가키워드를 뜻합니다. 

단순히 '남성 쇼핑몰'이란 키워드 보다는

'20대 남성 쇼핑몰', '저렴한 남성 의류', '남학생 쇼핑몰 추천'과 같이

하나의 서비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좀더 좁아진 범위를 나타내게 됩니다.


시즈널키워드는 계절별, 즉 시즌에 따라 인기도가 달라지는 키워드를 뜻합니다.

남성 의류 쇼핑몰의 경우 여름엔 '남자 반팔티 추천', 겨울엔 '남자 코트 추천'과 같은 것이 그 예시입니다. 


[입찰가, 노출 순위]


네이버 검색 광고의 경우 같은 키워드에 광고를 설정한 광고주에 여러명 있을 경우

입찰 시스템을 통해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데요 :)

같은 키워드라도 내가 설정한 입찰가에 따라 노출 순위가 달라지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남자 코트 추천' 이란 키워드에 입찰가를 70원이라 설정했을때

80원, 100원으로 설정한 타 광고주들에 비해 순위가 밀릴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종합적인 요소가 영향을 미치지만 타 요소에 비해 입찰가는 직접 설정할 수 있기에

입찰가를 적절하게 설정해야 높은 광고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키워드의 종류, 입찰가에 따른 노출 순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2탄에서는 품질지수, 점유율, 소재 등과 같이 검색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좀 더 다양한 내용들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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