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촉업종 쇼핑검색광고 성과 개선하기!

작성자 정현아
작성일 2024.02.21
조회수 461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 4팀 정현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판촉업종 성과개선 사례에 대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ROAS 64% -> 683% 까지!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문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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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해당 업체의 경우 이제 막 판촉업으로 검색광고를 시작한 업체였고,


다른 브랜드에 비해 판촉물의 종류가 적은 편이며 주로 부직포백, 에코백을 판매하는 업체였습니다.



메인으로 관리가 필요했던 제품은 부직포백(타포린백) 인데요.


해당 제품을 중점으로 관리가 필요했습니다.




문제상황




1. 단일화된 쇼핑검색광고 그룹 운영으로 인한 품질지수 하락

2. 제외키워드 관리 미비

3. 전환키워드 관리 미비

4. 제품 별 단가가 낮다보니 구매가 발생하더라도 쇼핑검색광고 지면에서의 ROAS 하락





개선점



1. 단일화된 쇼핑검색광고 그룹 운영으로 인한 품질지수 하락


-> 기존에는  단일화된 쇼핑검색광고 운영으로 인해 메인 제품 관리가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하여, 메인 제품인 타포린백을 위주로 에코백, 리유저블백, 여행용 패키지 그룹을 분리하여 운영하였습니다.





그룹 분리하여 운영 후 제품 별, 키워드 별 입찰가를 분리하여 운영할 수 있어졌고, 관리가 한층 수월해졌습니다. 





2. 제외키워드 관리 미비



기존에는 그룹 분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단일화된 그룹을 운영하다보니 제외키워드 관리 역시 미비한 상태였습니다.


특히 메인 제품을 전환 희망 키워드에 따라 그룹을 분리한 상태였기 때문에

동일한 키워드가 중복으로 잡히는 이슈가 있어 특대형쇼핑백, 특대형타포린백 등 각각 그룹 당 노출 키워드를 제외한 키워드는 모두 제외를 걸어주었습니다.




-> 장바구니 위주 그룹에서 '대형타포린가방' 키워드 추가 전환 발생 

-> 신규 대형타포린가방 키워드 그룹 생성




 3. 전환키워드 관리 미비


앞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그룹 분리 운영이 미비하다보니 전환이 나오는 키워드에 대한 관리가 저조했는데요.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는 그룹을 따로 빼서 입찰가를 높여 운영하고,


위 이미지 및 태그로 말씀드린 내용처럼 기존에 그룹 별로 부여했던 노출희망 키워드가 아닌,

신규로 발굴된 전환 키워드의 경우 해당 그룹에서는 제외를 걸어준 뒤 신규로 그룹을 생성해주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전환키워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제품 별 단가가 낮다보니 구매가 발생하더라도 쇼핑검색광고 지면에서의 ROAS 하락



-> 쇼핑검색 특성 상 주로 소비자 구매 층이 많고, 1회 구매 당 비용이 적다보니 아무리 많은 전환이 발생하더라도 비용 대비 낮은 전환매출액을 기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쇼핑검색이 아닌 파워링크로의 매체 확장을 제안 드렸습니다.


단체 구매를 희망하는 타겟을 잡기 위함으로 현재는 파워링크 키워드 세팅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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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과정으로 




쇼핑검색광고 ROAS 개선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번엔 파워링크 광고를 집행하여 파워링크 편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메일, 전화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