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마케팅은 데이터입니다. [보고서 활용법]

작성자 김한아
작성일 2023.02.22
조회수 609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윤태규 AE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보고서 활용법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다양한 데이터를 수치화 할 수 있고,


네이버, 카카오, 등등 여러 광고 시스템에서 우리의 광고 보고서를 받아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 중에서도 오늘은 네이버 다차원 보고서를 활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서는 다차원 보고서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차원 보고서란?
광고 관리에서 확인한 성과 지표를 상세하고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 가능하며, 업종 및 업체만의 형식으로 보고서를 만들어서 정기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보고서를 말합니다.

*보고서의 경우 조회일 전일 까지의 지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노출되는 광고 지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차원 보고서는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요?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서 보고서 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 탭을 클릭 해주시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다차원 보고서'가 존재합니다.






새 보고서를 클릭!



                                                                                      


기본에서 계정을 클릭해주시거나 업종 및 원하시는 데이터에 맞게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보고서를 생성하셨다면, 보고서 목록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해주세요.



                                                                   


다양한 보고서 항목들이 존재 합니다. 마케터들이 확인하는 데이터들이 있습니다.






[노출수, 클릭수, 총비용, 전환수, 전환매출액]


해당 데이터를 기준으로 광고 성과 분석을 진행합니다.

*왜 클릭률, CPC, 전환율, ROAS 등의 지표는 넣지 않나요? 



ROAS 및 클릭률 등의 데이터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해당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왔을 때 생기는 오류가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광고 데이터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에 관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엑셀을 통해서 클릭률, CPC, 전환율, ROAS를 계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클릭률 = 클릭수 / 노출수
*CPC =
총비용 / 클릭수
*
전환율 = 전환수 / 클릭수
*ROAS =
전환매출액 / 총비용

해당 계산 수식을 피벗테이블의 계산 필드를 통해서 정리해주시면 클릭률, CPC, 전환율, ROAS를 분석해보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는 마케터 마다 다르고, 데이터 분석 방법 또한 다릅니다.


혹시나 진행되고 있는 광고 계정의 현재 성과 및 이전에 집행 하였던 광고 성과 분석이 필요하시다면

분석을 도와드리고, 해당 계정의 마케팅 집행 방향성에 대해서도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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