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 상품 검색 SEO 가이드
안녕하세요, 털보마케터 최병준 AE입니다.
상품 검색 상위 노출 알고리즘에 대해 헷갈려 하시는 광고주분들이 많아서
네이버쇼핑 상품 검색 알고리즘을 한 눈에 보시기 쉽게 간단히 정리해 드리려 합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크게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총 3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적합도
: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및 브랜드, 속성 및 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
- 필드 연관도
: 상품명에 '브랜드명'이 기입되어 있는 것보다 브랜드에 '브랜드명'으로 매칭되어 있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 카테고리 선호도
: 예를 들어 '블라우스' 검색어의 경우 여러 카테고리의 상품들이 검색되지만
[패션의류 > 여성의류 > 블라우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매우 높아 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이 먼저 노출되게끔 추가 점수를 부여합니다.
인기도
: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찜수, 최신성 등 고유한 요소를 인기도로 반영합니다. (카테고리 특성 고려)
인기도는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구성되어 사용됩니다.
- 클릭수
: 최근 7일 동안의 쇼핑 검색 내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
- 판매 실적
: 최근 2/7/30 일간의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수량/금액을 지수화
스마트스토어의 실적은 네이버페이를 통해 자동 연동되며 부정 거래가 있을 시 패널티 부여
- 구매평 수
: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 찜 수
: 개별 상품의 찜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 최신성
: 상품의 쇼핑 DB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대적 지수화, 신상품 한시적 노출 유도
신뢰도
: 네이버쇼핑 패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 산출하여 신뢰도로 반영합니다.
- 네이버쇼핑 페널티
: 구구매평/ 판매실적 어뷰징,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한 상품/몰 단위로 패널티 부여
- 상품명 SEO 스코어
: 상품명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대한 패널티 부여
이상 간략히 쇼핑 상품 검색 SEO 가이드에 대해 설명 드렸으며,
추가적으로 문의 사항이 있으실 경우 문의 주시면 상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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