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가 처음이신가요?! 이거 하나면 용어 정리 끝

작성자 양다빈
작성일 2023.11.08
조회수 253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팀 양다빈 AE 입니다!!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처음 광고를 시작할때, 혹은 마케터를 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광고를 시작하기 전 알아두어야 할 용어들을 정리 해 봤습니다!




먼저 광고 매체 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검색광고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 검색 시,

목적을 가지고 검색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노출되는 광고 유저의 니즈를 타겟팅, 전환이 빠르게 일어나는 장점을 가지고있습니다!


대신 그만큼 경쟁이 심화되기 때문에

 시간대/T&D/랜딩페이지 등 전략이 필요하답니다

 

배너광고

홈페이지, 블로그, 언론사 등 웹페이지 특정영역에 이미지로 노출되는 광고로

광역광고/타겟배너광고가 있습니다!

 

SNS광고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노출하는 광고로

파급력이 크고, 컨텐츠 질과 관여도에 따라 광고효과는 천차만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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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자주 쓰이는 용어 입니다!




객단가

고객이 1회 구매 시 평균적으로 결제하는 금액 *매출/결제수

 

KPI

측정가능한 광고목표를 수치화 ROAS 광고 투자대비 매출률,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지표 *광고를 통한 매출/광고비x100

 

간접전환

고객이 광고 클릭 휘, 동일한 세션 안에 전환을 일으키지 않고, 간접전환 인정기간 내에서 일으킨 전환

 

노출

광고가 노출 되는 횟수

 

도달

유저가 광고를 접한 상황

 

유입

홈페이지를 방문한 횟수

*클릭수 광고를 클릭한 횟수

 

전환

광고목표이며

 결제, 상담신청,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 등이 전환에 해당됩니다

 

랜딩URL

광고 클릭시 연결되는 첫 번째 화면으로

키워드 내용, 광고 소재 내용과 관련 있는 페이지로 설정하는 것이 전환율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로그분석

웹사이트 유입경로를 포함한 사용자의 방문수, 이동경로, 페이지뷰, 체류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

 

메인키워드

사업자의 매출, 브랜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키워드

그만큼 노출수, 클릭률, 전환율이 높고 입찰경쟁 심합니다



세부키워드

메인키워드보다 구체적이고 자세한 내용을 포함한 키워드


예를 들어!  메인키워드 로션"으로 한다면 세부키워드로는 "복합성 로션”, “비건 로션”등이 있습니다

 

리타겟팅

자사 웹사이트에 방문한 경험이 있거나, 웹사이트 내에서 특정 페이지에 도달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해당 상품 및 서비스를 다시 광고를 통해 보여주는 타겟팅 기법을 말합니다

 

모수

리마케팅, 리타겟팅을 통해 모인 잠재고객

 

잠재고객

자사의 상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만한 잠재적인 소비자

 

아이커버

유저가 웹서핑을 한 뒤 브라우저 창을 종료시키면 팝업 형태로 유저에게 자사 사이트 노출 하는 것을 말합니다


-


마지막으로 비용 용어입니다! 



CPC

노출에 상관 없이 클릭이 일어날 때마다 광고비가 차감되는 방식으로

키워드, 상품마다 책정되는 가격 상이하며 경쟁입찰입니다

 

CPA

광고 클릭 후 유입된 방문자가 지정된 행위를 할 때마다 광고비가 차감되는 방식

 

CPM

1000회 노출에 따른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

 

CTR

클릭률, 노출수 대비 클릭수를 백분율로 나타낸 용어

1000회 노출, 30번클릭 -> CTR 3%

 


이렇게 자주 쓰이는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마케팅을 꿈꾸시는 혹은 광고를 시작하시려는 광고주분들께 도움이 되셨습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팀 양다빈 AE였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SNS광고마케터

광고주와 동반 성장하는 성과개선 전문 마케터

-식품제조 S ->  매출증가 300%, ROAS 230% 성장 

-식품제조 P ->  자사검색량 3배 증가, 매출증가 420% 성장

- 건기식 P -> 매출 230% 성장

-건기식 C -> ROAS 420% 달성

-종합몰 C -> 자사검색량 4배 증가 및 매출 상승

-여행사 H -> 문의량 1.7배 증가

-운동용품 P -> ROAS 300% 성장

-애견식품 D  -> ROAS 280% 성장

-주류업체 I  -> 매출증가 240%

-생활리빙 G -> 자사유입량 5배 증가

-법률번역 K -> 문의량 3배 증가

-뷰티 E -> ROAS 320% 달성

- 디지털 가전 G사 ->  자사명 제외 ROAS 320%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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