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파워링크, 너도 나도 하는데 효과는 다른 이유①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의 대표주자인 '파워링크'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Unsplash
파워링크란?
파워링크는 네이버 검색광고의 종류 중 하나로, 키워드를 검색하면 주로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영역입니다. 이때 노출되는 광고는 소비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완전히 일치하는 키워드로만 출력되는 일치검색 방식을 차용하고 있습니다. 파워링크의 순위는 광고주가 적용한 키워드의 입찰가와 광고 진행 중 얻은 품질 지수에 의해 결정되며, 과금 방식은 CPC(클릭 당 비용)입니다.
파워링크는 제목, 추가제목, 설명, 가격 링크, 서브 링크, 홍보 문구, 파워링크 이미지 등의 여러 확장소재를 활용할 수 있으며 환경이나 지면에 따라 이미지의 크기, 문구의 길이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광고 세팅을 해야 합니다. PC와 모바일에서 같은 키워드를 검색해도 파워링크의 확장소재들이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더불어 이러한 소재들은 네이버 측에서 제공하는 무료 소스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카앰플'을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파워링크.
파워링크 캠페인 진행 시 주의할 점
파워링크의 대부분은 네이버 통합검색 탭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그 위치 특성상 주목도가 매우 높은 편인데요. 파워링크는 쇼핑검색광고와 마찬가지로 판매처가 직접 판매 중인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이미지형 광고 상품으로, 제품에 따라 상이하지만 주로 1페이지 매출이 해당 키워드 1~4위의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때로는 80%까지 차지합니다. 즉, 1페이지를 벗어나게 된다면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전반적인 노출 순위를 높이는 것이 파워링크의 주요 관건이라면, 무조건 입찰가를 올려 최상단에 위치시키는 것이 정답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산이 넉넉하다면 상관없지만, 대부분의 경우 한정된 예산 내에서 광고를 집행해야 하기 때문에 무리한 상위 노출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주목도가 높고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만큼 클릭과 유입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그에 따른 단순 이탈율도 많기 때문이죠. 자사를 알리고 브랜딩하기에는 파워링크처럼 좋은 게 없지만, 당장 수익을 내야하는 상황에서는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업체 컨디션이나 예산에 따라 입찰 경쟁이 높고 CPC가 높은 메인 키워드는 배제하고, 효율이 좋으면서 입찰가는 낮은 세부 키워드를 운용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세부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에 비해 검색량이나 노출수가 적은 편이지만, 그만큼 CPC가 저렴하며 상품 부합성이 올라가면 전환율이 함께 올라가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파워링크 확장소재의 종류
파워링크, 똑같이 하는데 왜 효과가 없을까?
네이버에서 무언가를 검색해보시면 알겠지만, 파워링크는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광고 기법입니다. 신생 브랜드는 물론이고 이미 이름이 알려져있고 큰 브랜드도 필수적으로 진행하고 있죠.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데 효율적이고, 또한 누구나 간편하고 부담없이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한다는 것은 경쟁사도 많다는 것을 의미하죠. 1페이지에 노출되는 게 중요 요소이긴 하지만 CPC를 낮추면서 노출도를 높이는 방법을 생각하셔야 할 것이고, 이후의 매체 확장도 고려해야만 합니다.
보다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검색광고를 철저히 분석하고, 시드 키워드를 발굴하는 등 전문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하루 예산을 늘려 오랜 시간 노출시키기만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같은 입찰가를 사용하더라도 품질지수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키워드 세팅을 꾸준히 모니터링 하면서 높은 노출 순위를 유지하는 것이 단순 노출보다 효과가 좋은 건 당연합니다.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소구할 것인지를 생각하시어 남들과 똑같이 진행하더라도 다른 퍼포먼스를 맞이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네이버의 파워링크 광고는 가장 베이직하면서도 대표적인 광고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 파워링크 역시 단점을 지니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기본적’임을 부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은데요. 누구나 쉽게 진행할 수 있지만, 보다 높은 효율을 내는 건 누구나 하지 못하는 일입니다. 분명히 다른 곳과 똑같이 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나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 같다면 제가 말씀드린 요소를 한 단계씩 다시 한 번 되짚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여기까지 파워링크에 대한 개념 설명과 기본적인 팁을 알려 드리고, 다음 시간에는 세팅법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가람 마케터가 더 궁금하다면?
▶마케터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