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N 왜 안 하세요?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3.11.17
조회수 4589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유입과 구매 두 마리 토끼를 한 방에 잡을 수 있는 ‘ADN’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DN이란?

ADN은 네트워크 배너광고의 일종으로, 국내 최초로 네트워크 배너와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합 제공한 매체인데요. 네트워크 배너광고란, 특정 포털 매체에만 송출되는 포털 배너광고와는 다르게, 다양한 지면에 소재를 노출시켜 보다 광범위한 이용자에게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를 각인시킬 수 있는 광고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지면은 웹상의 커뮤니티나 언론을 비롯한 매체사와의 제휴를 맺은 사이트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사이트의 수도 수 백, 수 천 개에 이를 만큼 다양하며 광고 소재와 크기, 방식 등이 상이해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ADN이 다른 네트워크 배너광고와 차별화되는 부분은 단순 DA로 유입만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온사이트 마케팅을 활용해 광고주 사이트의 매출 증대까지 이어지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마케팅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타겟팅’ 덕분인데요.


ADN의 특징

ADN은 여타 네트워크 배너광고들과는 달리 사이트 방문 이력, 상품 열람 이력, 구매 이력, 사이트 이탈 등 소비자들의 모든 행동을 분석하고,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먼저, 네트워크 배너를 통해 유입된 잠재고객들을 분석한 뒤, 온사이트 마케팅으로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죠. 그 후, 사이트를 이탈한 고객이 있다면 웹 푸시나 리타겟팅을 통해 재방문과 구매율을 증대시키는 것인데요. 또한 CPC 방식으로 클릭 당 과금이 이루어지지만, 그 금액이 매우 저렴해 적은 비용으로 다수의 지면에 노출시키고 싶은 광고주나 광고를 시작하고 싶지만 비용이 부담되어 고민 중인 광고주들에게 알맞은 방식입니다.


ADN의 오프사이트 마케팅

ADN의 네트워크 배너광고는 잠재 고객을 유입시키고, 그들을 단골 고객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밀한 타겟팅과 다양한 유형의 배너, 그리고 확장 가능성까지 두루 갖추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수많은 언론사 지면을 비롯해 커뮤니티 지면, 그리고 ADN만이 보유한 독점 지면이나 앱 광고까지 가능하니 다방면에서의 노출이 가능합니다.

ADN의 네트워크 광고는 키워드, 관심사, 카테고리, 오디언스, 지역, 장바구니, 신규 유저 등 정밀한 타겟팅으로 고관여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채로운 UI의 배너와 템플릿을 제공하는데요. 흔히 볼 수 있는 이미지는 물론이고 특정 이벤트를 진행 중인 업체나 라이브 방송 등에 쓰이는 타임 배너, 소재가 준비되어 있지 않아도 사용 가능한 상품 배너, 가장 최근 런칭된 숏폼 배너 등이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유입률을 늘리며, 이어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요. 다수의 배너 형태를 동시에 운영 가능하고, 광고주 센터에서 실시간으로 소재를 변경할 수 있다는 편리함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ADN의 다양한 배너 종류. 출처: ADN 상품소개서


이 외에 CPC 15원으로 제휴 커버 이탈 시 광고주 랜딩 페이지가 자동 오픈되어 홈페이지 유입을 증대시키는 아이커버, 진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반응형 AD 등 유저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형식의 광고를 보유하고 있죠.


ADN의 온사이트 마케팅

오프사이트 마케팅, 네트워크 배너를 통해 잠재 고객들이 충분히 유입되었다면, 실질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온사이트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주로 ‘패널’ 이라고 불리는 방식이 이에 해당합니다. 메인, 상품, 메시지, 클로징 네 종류로 나뉘어지며 주로 사이트 이탈을 방지하고 상품 탐색과 구매를 증대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메인 패널홈페이지 메인 페이지에 특정 상품을 추천하는 형태인데요. 노출 프리퀀시 및 시간 설정은 물론이고 사이즈, 타이틀 기입, 위치 조정 등이 가능합니다.




상품 패널상품 페이지로 유입된 유저들에게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화 맞춤형 상품을 노출시켜 구매욕을 자극시킵니다. 장바구니에 많이 담긴 상품, 함께 많이 구매된 상품, 특정 기간에 구매된 상품 등 우리가 쇼핑 중 흔하게 접할 수 있던 UI가 바로 이것입니다.




메시지 패널방문 이력이 있는 고객이나 특정 체류시간에 도달한 고객, 혹은 스크롤 위치 등을 이용해 이벤트 안내, 장바구니 결제 유도와 같은 메시지를 노출해 특정 액션을 유도하고




클로징 패널사이트에서 이탈하려는 유저에게 팝업 형태로 다시 한 번 상품을 노출시켜 체류 시간을 늘리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ADN의 다양한 패널 종류. 출처: ADN 상품소개서


ADN은 앞서 오프사이트 마케팅으로 유입된 잠재 고객들은 온사이트 마케팅으로 고객이 되고, 이어 M바로가기나 푸시 알림 등을 통해 충성 고객으로 오래 유지시킬 수 있으니,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ADN은 유일하게 온사이트 마케팅이 가능한 네트워크 광고라는 점에서 큰 이점을 지닙니다. 게다가 다른 매체들에 비해 약 10배 가량 저렴한 CPC로 이용이 가능하니, 유입은 높은데 매출로 이어지지 않거나,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를 알리고 싶은 광고주님들이라면 눈여겨 볼 수 밖에 없는 매체입니다.

소비자들이 왜 구매하지 않았을까, 끙끙대며 고민 중인 대표님들이라면 지금 당장 ADN!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시겠다거나, 혼자서 하기에는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다년간의 실행사 경력과 다양한 업종의 경험이 있는 저를 찾아주세요. 친절한 상담과 철저한 데이터 분석으로 대표님의 성공적인 미래를 함께 걸어나갈 파트너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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