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 광고 손쉽게 시작하기!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3.11.23
조회수 3181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가람 마케터가 더 궁금하다면?




플레이스 광고란?

식당이나 카페를 찾기 위해 한 번도 검색을 안 해본 사람이 있을까요? 헬스장이나 수영장, 필라테스를 하기 위해 한 번도 근처를 찾아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요? 플레이스 광고는 이처럼, 원하는 장소를 찾고자 하는 이용자들에게 나의 가게를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검색광고의 일종으로, 특히 소상공인 분들이 부담 없이 이용 가능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PC 화면


이용자가 지역+업종/업체 또는 특정 장소를 검색한다면, 네이버 통합검색의 플레이스 영역과 지도 검색 결과 상단에 네이티브 형태의 광고가 노출되는데요. 이때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 정보를 활용하여, 연관도가 높은 키워드에 대해 자동으로 매칭되어 노출됩니다. 이 덕분에 쉽고 빠르게 광고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죠.



어디에, 몇 개의 광고가 노출될까?

플레이스 광고는 이용자의 지역 탐색 의도가 있는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 플레이스 영역에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인데요. 크게 모바일과 PC 지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바일

통합검색, 플레이스 서비스 페이지, 지도앱 검색결과 목록과 지도핀




PC

통합검색, 지도 검색결과 목록과 지도핀



모바일, PC 통합검색 영역의 플레이스 광고



두 지면 모두 현재 플레이스가 노출되는 검색결과 목록에 핀과 함께 광고가 노출됩니다. 통합검색의 경우 플레이스 영역 상단에 2개씩 노출되며, PC의 경우 플레이지 페이지네이션 기준으로 최대 3페이지까지 노출됩니다. 플레이스 서비스와 지도의 경우 검색결과 목록 내 최대 4개가 노출된다고 하네요. 이때 키워드 및 노출 유형에 따라 개수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노출될까?

플레이스 광고는 광고 시스템에서 ‘플레이스 유형’ 캠페인을 선택하면 손쉽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후 광고 그룹 생성 단계에서 그룹 유형을 ‘플레이스 검색’으로 선택하면,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된 정보를 기반으로 광고가 구성되어 편리하고, 업체용 홍보 문구 및 광고용 이미지를 추가하면 완료된답니다. 홍보 문구는 띄어쓰기 포함 최대 16자까지 입력이 가능하다고 하니 맘껏 여러분의 업장을 뽐내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캠페인 생성 화면.


플레이스 광고는 파워링크나 쇼핑검색광고 같은 여타 SA들과는 다르게 별도의 키워드 등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 정보(위치/업종)를 활용해 이용자들의 검색량과 탐색의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동으로 결정 및 관리되죠. 다만 업체명과 같이 검색 의도 및 대상이 너무나도 명확한 키워드에 대해서는 광고 노출이 제외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예시: ‘광교 맛집’- 노출 가능 /  ‘스타벅스’ - 노출 제외) 또한 해당 키워드의 플레이스 일반 검색결과가 충분하지 않은 키워드, 즉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에 대해서도 노출이 제외되며, 노출하고 싶지 않은 키워드는 제외가 가능합니다.

플레이스 광고는 음식점, 병원, 학원 등 플레이스가 노출되고 있는 광고주들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지만, 펜션이나 호텔과 같은 숙박 업종은 순차적으로 오픈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때 사행성 유흥업소, 경마장 등 성인관련 업종과 이용자의 정보탐색 수요와 의도를 고려해 광고 제공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되는 주유소나 편의점 업종 역시 광고 등록 및 노출이 제한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플레이스 광고의 과금 방식

플레이스 광고는 기본적으로 다른 SA와 같이 클릭 당 과금, CPC 방식을 차용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별 경쟁도나 광고 노출 지면에 따라 방식과 과금액이 상이하죠.


경쟁도 높은 키워드

노출 가능 광고수가 10개 이상인, 참여 광고수가 많은 검색 결과의 경우. 네이버 통합검색 지면에 한해 광고주가 입찰한 금액이 반영되어 순위가 결정되며, 차순위 입찰가를 반영해 과금됩니다. 플레이스 서비스와 지도에서는 입찰가와 관계 없이 광고가 균등하게 랜덤 노출되고, 일괄 50원의 최저가 금액으로 과금됩니다.


경쟁도 낮은 키워드

노출 가능 광고 수가 10개 미만인, 참여 광고수가 적은 검색 결과의 경우 지면이나 입찰가와 관계 없이 모든 광고가 균등하게 랜덤 노출되며 최저가인 50원이 고정 과금됩니다.


광고가 과금되는 영역은 개별 플레이스 업체 페이지로 이동하는 ‘클릭’과 광고 노출요소 중 전환에 가까운 ‘전화’, ‘예약 아이콘’ 클릭인데요. 지도핀이나 길찾기, 공유하기 아이콘은 전환과 관계가 없는 영역이므로 아무리 눌러도 과금되지 않는답니다.


마치며

플레이스 광고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소액 광고 중 가장 실용적인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새로 시작하시는 광고주 분들께는 첫 과금일로부터 60일 간의 광고비를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하는 프로모션도 진행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스마트 플레이스 업체 등록과 네이버 광고시스템에 가입하기만 하면 누구나 할 수 있으니 특히 플레이스 영역이 중요한 오프라인 위주의 업종이라면 꼭 한 번 진행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만 플레이스만으로는 원하는 결과를 크게 얻기 힘들 수 있으니, SEO나 파워링크 등을 병행하시길 권장드리며, 모든 부분을 일일히 관리하기 어려우시다면 마케팅 전문가인 이가람AE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인사이트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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