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믹스, 왜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미디어믹스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하는데요.
미디어믹스란?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 공간에서 펼쳐지는 것이므로 미디어의 의존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미디어란, 고객과 브랜드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모든 것을 총칭하는데요. 고객과의 소통 창구, 광고를 송출할 채널이나 매체, 고객을 브랜드로 유입시키고 전환을 유발하는 통로 등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인 고객의 유입과 판매를 위해 단일 미디어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초기 자본이 부족하거나 영세한 브랜드의 경우, 하나의 미디어에 집중하다 점차 확장해나가는 전략을 택하셔도 좋습니다.
우리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자연스레 노출된 광고를 보고 구매욕을 느끼기도 하지만, 필요에 의해 검색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둘 이상의 미디어를 조합하여 운용한다면 내가 의도했던 마케팅의 목적에 도달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전략을 바로 미디어믹스 전략이라고 합니다.
미디어믹스가 필요한 이유?
앞서 말씀 드렸듯, 미디어믹스는 마케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현대 사회에서의 미디어는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즉, 광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예산을 한 곳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미디어에 분산 투자한다면 하나의 퍼포먼스가 부족하다고 해도 그것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동안 다른 곳에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시도와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인데요. 만일 검색 광고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내는 브랜드가 디스플레이 광고나 숏폼 광고를 하고 싶다면, 예산을 적절히 배분해 SA와 DA에 각각 배분하여 안정적인 추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는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테스트와 전략의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미디어믹스의 적절한 활용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믹스를 선정할 때 고려할 점!
그렇다고 해서 무턱대고 하고 싶은 미디어를 모두 골라 진행하면 안 되겠죠? 미디어믹스 전략을 세울 때에도 몇 가지 고려해야할 사항이 존재하는데요.
①광고 시너지 생각하기
고객들이 구매를 하기까지의 과정에는 수많은 미디어들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디어믹스 역시 이러한 관여를 고려하고 선정해야만 합니다. 타겟을 설정하고 세분화하며 그들의 구매 여정을 파악해봅시다. 그리고 그 속에서 어떤 미디어를 조합해야 시너지 효과가 날지를 따져봅시다.
SNS에서 제품을 접한 사람이 검색을 통해 후기나 상세 페이지를 살펴보고 구매를 하는 경우라면, SNS 마케팅과 SA, 바이럴, 상세 페이지 최적화 등의 미디어 믹스를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여정을 고려하지 않은 채 SNS에만 집중하거나, 바이럴에만 집중하는 등 단일 매체만을 활용한다면 높은 성과를 낼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②미디어별 경쟁 현황 파악하기
어떤 미디어는 광고주간 경쟁이 무척 치열할 수 있고, 어떤 미디어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검색광고의 경우 수많은 브랜드가 입점해있고 심한 경우 CPC 당 1만원 이상의 단가가 발생하기도 하죠. 반면 구글 검색광고는 그보다 경쟁률이 낮아 저렴한 편이죠. 브랜드 경쟁력이 충분치 않은 상황이라면, 경쟁도가 높고 집행 금액이 큰 미디어는 서브 키워드를 활용하는 등의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거나, 대체 미디어를 진행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③캠페인 목적 따져보기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매출을 일으키는 데에 있지만, 개별 캠페인의 목적은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유도한다거나, 가입자 수를 늘린다거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등의 목표가 존재하겠죠. 이러한 캠페인의 목적에 따라 미디어 역시 다르게 활용해야 하는데요. 장기적인 브랜딩이 목적인데 검색광고를 진행하는 등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미디어를 선택한다면 원하는 의도대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미디어믹스 전략은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마케팅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미디어믹스의 기준과 방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니 전문가를 통해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광고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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