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한국사업 철수? 오늘의 마케팅 뉴스!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3.12.08
조회수 2502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2023년 12월 8일,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트위치, 내년 2월 한국 철수

아마존닷컴의 글로벌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Twitch)가 망 사용료 부담에 오는 2월 한국 사업을 철수한다고 밝혔는데요. 트위치는 “한국에서 트위치를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높다”며 대부분의 국가에 비해 10배나 높은 네트워크 수수료로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트위치가 공개한 표에서 실제로 다른 나라들에 비해 훨등히 높은, 900억 원이라는 망 사용료가 눈에 띄는데요. 우리나라에서의 매출은 18억 원으로 엄청난 적자 상태였던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트위치 이용자들은 2월 27일 이후 유료 상품을 구매할 수 없으며, 스트리머들도 수익 창출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에 대항할 셈일까요? 네이버는 이달 중순께 ‘치지직(chzzk)’ 이라는 새로운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네이버는 직접 게임 사업을 하지는 않지만, 2021년 게임 라운지와 e스포츠 페이지를 통합해 네이버 게임 페이지를 개설하는 등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이용자를 확보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되는 시점입니다.



2. 챗GPT, 위키피디아 올해 최다 검색어 등극

오픈AI가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가 올 한해 위키피디아에서 가장 조회가 많이 된 페이지에 올랐다고 합니다. 올해 11월 28일까지의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 위키피디아의 전체 조회수는 840억 회이고, 이 가운데 챗GPT는 4949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고 해요. 챗GPT는 출시된 지 첫 돌이 갓 지났지만 사람들의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셈인데요. 더불어 챗GPT로부터 시작된 생성형 인공지능 열풍은 이미지, 영상 등의 수많은 인공지능을 탄생시켰으며 IBM, 메타 등 50개사의 AI 오픈소스 동맹의 출범을 야기할 정도였다고 하니 어마어마하죠? AP통신은 챗GPT가 교육, 의료, 법률, 심지어는 종교에 이르기까지 적용되며 대중 인식 속에 빠르게 자리잡았다고 평가했으니 앞으로 실생활에서, 또 마케팅에서 어떻게 활용될지 기대가 되네요.



3. 카카오뱅크, 커머스 진출하다

카카오뱅크가 모바일 쿠폰 중고거래 제휴사 ‘기프티스타’와 협업하여 쿠폰사고팔기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서비스의 핵심은 카카오뱅크 앱에서 체크카드 결제로 모바일 쿠폰을 거래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기존의 기프티콘 시장은 이미 사용한 것을 중고거래로 판매하는 사용자부터 사용처가 마땅치 않아 처치곤란인 쿠폰까지 불편함이 있었죠. 카뱅은 이러한 쿠폰들을 판매하여 현금화가 가능하게 했다고 하며, 이에 따른 정산금은 판매 시 등록한 카뱅 계좌로 2영업일 내에 입금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모바일 쿠폰 시장의 거래액은 약 7조원에 달할 만큼이고 엄청난 규모로 성장 중이라고 하니, 카뱅이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 뛰어든 이유를 알 만 하죠? 과연 이 결정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마케팅 트렌드 소식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더 많은 마케팅 소식과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 이가람AE [ 02-6049-4199 ] 에게 물어보세요!





마케터의 다른 글


<마케팅 트렌드>


이제는 더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면? 밈 마케팅!

트렌드 혁명, 새로운 세대를 사로잡을 방법 3가지

브랜드 신뢰도,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할 전략이 필요하다면


2024년의 광고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




<바이럴마케팅 실행 3년차의 노하우 대공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선택 아닌 필수인 이유?

ⓑ인플루언서 마케팅, 어떻게 해야하는가?


틱톡 광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광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네이버 파워링크, 너도 나도 하는데 효과는 다른 이유①

네이버 파워링크, 너도 나도 하는데 효과는 다른 이유②

파워링크, 더는 깊게 생각하지 말자!


알아두면 훨씬 좋은 쇼핑검색광고 유형

쇼핑검색광고 품질지수 관리하는 꿀팁!


플레이스 광고 손쉽게 시작하기!


3분만에 알아보는 구글 검색광고①

3분만에 알아보는 구글 검색광고②



<디스플레이 광고>

ADN 왜 안 하세요?

네트워크 배너의 꽃, GDN에 대해 알아보자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퍼포먼스 높이기!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cindy119@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