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알아보기!

작성자 진현석
작성일 2024.01.08
조회수 636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1팀 김도윤AE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이럴 마케팅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소비자들 간에 자발적으로 정보를 전파하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는 대개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퍼지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2.     종 류

1) 메타 페이스북 게시물, 인스타그램 피드, 인플루언서 광고

2) 유튜브 기업과 유튜버 콜라보

3) 체험단 상품 or 서비스를 제공하아 블로거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이 후기를 작성함

4) 기자단 – ‘체험하지 않고블로그 or 인스타그램에 포스팅만 해주는 방식으로 원고료를 제공받고 후기 작성함

 

3.     특 징

1) 사용자 참여 및 공유

-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보고 이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며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2)네트워크 효과

- 콘텐츠가 한 사용자로부터 다른 사용자로 전파되면서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는데, 이는 콘텐츠가 빠르게 확산되는 원동력이 됩니다.

3)소셜 미디어 활용

- 소셜 미디어는 정보를 쉽게 전파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바이럴 마케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4.     장 점

1)비용 효율성

-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전파함으로써 기업이 직접 광고에 들이는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면 광범위한 대규모의 관객에 저렴하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2)높은 전이율

-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바이럴 콘텐츠는 높은 전이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공유하고 지인들에게 전파함으로써 브랜드 메시지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3)브랜드 인지도 증가

- 콘텐츠가 계속해서 공유되면 브랜드 이름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기억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5.     단 점

1)제한된 대상 고객층

- 주로 온라인 플랫폼에 의존하며, 모든 소비자가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소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타겟 시장을 놓칠 수 있습니다.

2)제어의 부족

- 사용자들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발생하므로, 기업은 캠페인에 대한 완전한 제어를 갖기 어렵습니다. 콘텐츠가 부정적으로 해석되거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효과의 불확실성

-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캠페인은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놓을 수 있지만, 어떤 것을 전혀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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