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점 D사, 검색광고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은?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4.02.14
조회수 718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안경점을 운영하고 계시는 광고주분의 검색광고 계정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계정은 퍼포먼스 본부원으로서 인수인계를 받은 계정임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가람 마케터가 더 궁금하다면?




해당 계정의 광고주에 대한 간략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KPI: 자사몰 브랜딩 및 전환매출액 상승 (구체적인 수치 언급X)

* 월 예산: 전월 스펜딩 약 160만원

* 현재 집행매체: 네이버 파워링크,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해당 계정은 인수인계를 받은 계정이며 현재 광고비에 비해 판매가 적은 것 같다는 이야기와 함께 직접 운영하는 것과 대행하는 것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더불어 메타광고는 아직 진행할 시기가 아닌 것 같다고 거절하셨습니다. 해당 계정은 내부이관 받은지 얼마 되지 않아 본격적인 운영에 앞서 이전에 운영한 검색광고의 문제점과 성과개선 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파워링크 데이터 분석

해당 업체는 각 브랜드의 안경과 선글라스를 매입해 판매하는 편집샵으로 파워링크 캠페인 자체가 브랜드별로 나뉘어져 있을 만큼 다수였으며 특정 연예인들이 착용한 제품 역시 별도의 캠페인으로 나뉘어있습니다.




특이하게도 파워링크에서 전환이 발생하는 캠페인이 존재하며 플레이스 광고를 운영하고 있음에도 오프라인 안경점 키워드 캠페인을 필수적으로 운용하길 요구하셨습니다. 크게 예산에 제약이 없음에도 공유예산을 사용 중이었는데, 경쟁도 낮은 키워드 위주이다보니 적은 예산으로도 노출순위가 높아 문제를 느끼시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②쇼핑검색광고 데이터 분석

제품군으로 나누기보다는 특정 연예인들이 착용하고 나온 제품 위주로 세팅되어 있었으며, 제외키워드 설정 없이 1개의 그룹으로만 운영 중이었습니다. 다만 낮은 입찰가로도 높은 노출순위를 유지하고 있었고 별도로 품질지수 관리를 하지 않아도 높은 편이었습니다. 전환수에 비해 전환매출액과 ROAS가 낮은데, 광고주께서 장바구니를 전환수로 책정해달라 요구하시어 괴리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파워링크에 비해 쇼핑검색광고의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라는 게 특이점입니다.


이와 같은 분석들을 통해, 제가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정리해보았는데요.


①광고비가 다수 소진되는 메인키워드 외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세부 키워드 운용

②시즌 종료 등 유효하지 않은 연예인 관련 캠페인 말씀드리고 OFF

③쇼핑검색광고 제외키워드 추가 및 그룹핑을 통한 관리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계정 분석과 개선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요.

다음 번에는 직접 적용해보고, 얼만큼 성과개선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이가람AE [ 02-6049-4199 ] 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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