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판매점 B사, 검색광고 문제점 분석 및 개선점 도출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4.02.28
조회수 327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자전거판매점을 운영하고 계시는 광고주분의 검색광고 계정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계정은 퍼포먼스 본부원으로서 인수인계를 받은 계정임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가람 마케터가 더 궁금하다면?




해당 계정의 광고주에 대한 간략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KPI: 전환매출액 상승 (구체적인 수치 언급X)

* 월 예산: 전월 스펜딩 약 90만원

* 현재 집행매체: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해당 계정은 인수인계를 받은 계정이며 현재 광고비에 비해 판매가 적은 것 같다는 이야기와 함께 직접 운영하는 것과 대행하는 것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현재는 검색광고만 운영 중이며, 내부이관 후 대표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추가 캠페인 세팅을 마친 상태입니다. 이전에 운영된 검색광고의 문제점과 제가 도출한 성과개선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쇼핑검색광고 데이터 분석

해당 업체는 각 브랜드의 자전거를 매입해 판매하는 곳으로 쇼핑검색광고 위주로 운영을 하고 계시던 곳입니다. 기존에는 벌크 캠페인을 활용해 성과가 좋은 제품을 1차로 선정하고, 해당 제품들을 새로운 캠페인에 등록하여 운영 중이었습니다. 또한 제외키워드 설정이나 그룹핑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음은 물론, 노출상품명 설정이 별도로 되어있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PC보다는 모바일 디바이스 캠페인에 훨씬 가중을 두어 운영 중이었습니다.




②쇼핑검색광고 개선방안 도출

저는 현재 노출되고 있는 상품군의 새 캠페인을 새로 생성하였으며, 자주 유입되는 키워드별 그룹을 나누었습니다. 이전에는 전혀 등록되어 있지 않았던 제외키워드를 등록하고, 타사명으로 유입되는 경우도 다수였기에 별도의 그룹을 생성해 해당 키워드로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타사명 키워드는 타사가 광고비를 적게 사용하거나 광고운영을 멈추는 밤~새벽 시간대에만 노출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으며 전반적인 입찰가 조정으로 적정 순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③추가 개선방안 논의

현재 쇼핑검색광고 및 플레이스만 운영하고 계시는데, 어떤 방식을 활용해야 추가적인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지 고민 중이라고 하십니다. 상세페이지 개선이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다거나, 메타광고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드리고자 하며 해당 내용은 추후 진행 여부를 함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계정 분석과 개선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요.

다음 번에는 해당 성과개선 방안을 적용해

얼만큼 성과개선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이가람AE [ 02-6049-4199 ] 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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