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틱톡 ' 시장에서 살아남는 아이디어와 편집법 !

작성자 최조원
작성일 2023.03.15
조회수 449



틱톡 영상 포맷과 영상 편집


틱톡 영상 포맷에는 인피드 영상, 듀엣, 이어 찍기, 리액션, 플레이리스트, 라이브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일반적인 포맷이 인피드 영상입니다.

 

1) 인피드 영상

틱톡의 표준 영상을 말합니다. 브랜드 계정은 인피드 영상에서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해야 합니다. 

 

틱톡스러운 진정성 가득한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 촬영 도구와 전문 편집 도구가 아닌, 틱톡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듀엣, 이어 찍기, 리액션 영상

듀엣 기능은 틱톡에서 매우 인기 있는 포맷입니다. 오리지널 영상이 던지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오리지널 영상에 대한 추가 또는 보완 방식으로 구성되는데, 브랜드 계정도 이용자가 만든 영상에 듀엣 형식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브랜드 영상을 듀엣으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어 찍기는 내 영상에 다른 이용자가 제작한 영상의 일부를 결합하는 것입니다. 오리지널 영상의 공유 버튼을 클릭해 원 영상에서 가져오고 싶은 장면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이어 찍기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듀엣과 이어 찍기 포맷의 목적은 틱톡 이용자와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있습니다. 댓글이나 좋아요로 관심을 나타낼 수 있지만, 틱톡에서는 듀엣과 이어 찍기를 통한 관심이 커뮤니티 확장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3) 재생 목록 또는 플레이리스트

여러 영상을 하나의 재생 목록이나 플레이리스트로 묶는 기능입니다. 제품 카탈로그 또는 주요 테마 등을 플레이리스트로 제공하거나 특정 제품 사용법을 묶어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처럼 인기 포스트 Top 10을 묶는 방식도 추천합니다.

 

4) 라이브

1000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계정은 언제나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방송 내용으로는 Q&A, 라이브 콘서트, 브랜드 대표 CEO가 직접 브랜드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 브랜드 소비자 인터뷰, 이벤트 당첨자 추첨, 브랜드 소비자의 피드백 소개, 브랜드 콘텐츠 제작 과정 소개, 기업 업무 모습 소개 등이 가능합니다.

 

루이비통은 패션쇼를 라이브로 제공하기도 했는데요. 라이브 영상은 추천 피드에 오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이후 도입될 커머스 기능을 고려한다면 적극적으로 라이브 포맷을 실험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5) Aa 텍스트: 카피

동영상 편집기의 [Aa 텍스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최대 150자로 영상에 대한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도 포함되는데, 이 텍스트를 카피라고도 부릅니다. 카피를 통해 호기심을 끌고 영상을 끝까지 보게 만들거나 댓글, 듀엣 등을 요청하는 내용을 써도 좋습니다.

 

6) 해시태그

해시태그는 콘텐츠의 도달 거리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도달 거리를 정확하게 얼마만큼 높여주는지는 확인하기 힘들지만, 다양한 해시태그를 이용해보며 그 효과를 검증하는 노력은 필요합니다.

  • 인기 해시태그 사용: 영어권의 경우 #love, #like, #meme, #funny, #cute, #bestvideo 등이 인기 해시태그입니다. 다만 그만큼 이용자의 눈에 띄기 위한 경쟁은 치열합니다.
     
  • 도달 범위 작은 해시태그 이용: 도달 범위가 작은 대신 상단에 위치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특히 막 인기를 끌기 시작한 해시태그에 올라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런 해시태그는 틱톡 앱 [탐색]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이름을 해시태그로 이용: 또는 브랜드의 슬로건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디다스는 #impossibleisnothing을 레드불은 #givesyouwings를 사용합니다.

7) 틱톡 음악 선곡

틱톡은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비교 불가능할 정도로 플랫폼의 핵심 요소로 음악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음악 없는 틱톡 영상은 의미가 없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 음악 선곡: 현재 어떤 음악과 사운드가 인기인지 알아야 합니다. 틱톡 영상 하단에 표시된 음악 타이틀을 클릭하면 해당 음악으로 만든 영상이 보이는데요. 이때 영상 수가 1만 개 이상이면 인기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음악 활용: 음악에 맞는 립싱크와 춤 동작 등은 영상을 흥미롭게 만듭니다. 이 계정의 영상을 보면 음악 선곡의 타이밍 및 활용과 관련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만의 사운드나 틱톡을 위한 전용 음악을 만들어 영상에 삽입한다면 이용자의 관심을 끌면서 도달 거리를 높일 수 있습니다.


P&G의 손 세정제 세이프가드는 #SafeguardSplash라는 틱톡 챌린지를 진행했는데요. 이때 자신들이 만든 음악에 맞춰 손을 씻는 영상을 찍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많은 이용자가 챌린지에 참여했고, 해시태그의 총영상 수는 19억 뷰에 달했습니다.

 

영상 아이디어


영상을 많이 바이럴시키기 위해서는 틱톡 트렌드에 올라타거나 이 트렌드를 창의적으로 변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렌드를 파악하려면,

  • [탐색] 버튼으로 살펴보기: 틱톡 화면 하단에 위치한 [탐색] 기능을 통해 인기 해시태그, 인기 음악을 알 수 있습니다. 영상 수와 영상의 지표를 보면서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 [비즈니스 크리에이티브 허브] 이용하기: 브랜드 계정에서 프로필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나옵니다. 여기서 '뷰 기준 인기 영상, 좋아요 및 댓글 기준 인기 영상, 그리고 일반 이용자의 인기 영상' 등 3가지 기준으로 인기 영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만의 창의적 영상을 제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때 특정 포맷을 만들어 트렌드 변화에 따라 변형시켜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경우 브랜드 로고 포맷을 이용해 초기 팔로워 규모를 성장시켰습니다. 이용자가 벤츠 로고를 창의적으로 만들어보는 #MBStarChallenge를 벌였는데, 2022년 1월 기준 8억 7000만 뷰가 만들어졌습니다. 벤츠는 이 캠페인을 위해 직접 제작한 음악 'Shape like a Shining Star'를 제공했습니다.


영상 아이디어가 고갈되었을 때는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팔로워에게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답을 담은 영상을 제작해보세요.


[TikTok-Tip] 


2021년 11월 12일 발행된 테일러 스위프트의 틱톡 영상의 첫 번째 댓글은 23만 회가 넘는 좋아요와 698개의 대댓글을 기록했는데, 이 댓글을 단 계정은 미국 방송 채널이었습니다. 두 번째 댓글은 언어 학습 앱인 듀오링고가 남겼는데, 17만 개 이상의 좋아요와 557개의 대댓글이 달렸죠.

 

바이럴 현상에서 이른바 '숟가락 얹기'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4000만 뷰의 영상에서 10분의 1이 댓글을 본다고 가정하면, 상단에 위치한 댓글은 이론적으로 약 400만 명의 이용자 기억에 남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때문에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는 틱톡 탐색 페이지를 정기적으로 살펴보며 댓글을 통한 마케팅 또는 밈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틱톡 댓글 마케팅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틱톡을 일방향 영상 채널로 바라보지 않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틱톡 이용자와의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대화가 필수입니다.

 

계정 운영을 대행사에 맡기고 있다면 댓글 마케팅 관련 가이드라인이 꼭 필요하다는 점도 기억해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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