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KTOK' 크리에이터 마케팅
크리에이터 마케팅
틱톡 마케팅의 두 번째 축은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입니다. 브랜드 계정이 크리에이터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것은 크리에이터의 노하우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한다는 뜻입니다.
크리에이터 마케팅 종류
크리에이터는 브랜드의 틱톡 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크리에이터 마케팅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1) 크리에이터가 만든 영상의 브랜드 노출 방식
전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이지만, 틱톡 영상의 도달률은 팔로워 수에 좌우되지 않기 때문에 협업 선정의 최우선 원칙은 크리에이터의 창의성과 콘텐츠입니다.
틱톡 크리에이터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브랜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어야 하고, 이때 샤우트아웃(Shoutout)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크리에이터가 특정 브랜드를 공개적으로 지지하거나 브랜드에 호감을 표현하는 방식인데, 틱톡 이용자는 크리에이터가 브랜드를 솔직하게 칭찬하는 것을 더 진정성 있다고 평가합니다.
브랜드가 샤우트아웃 형식의 크리에이터 영상을 제작한 후, 틱톡 광고를 활용해 도달 거리를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해시태그 챌린지에 크리에이터가 참여하는 방식
계정을 처음 시작하거나 신상품을 소개할 때는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해시태그 챌리지가 효과적입니다. 해시태그 챌린지의 성공을 위해서는 여러 이용자가 따라 찍기를 할 수 있는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대표적 성공 사례가 보스의 이어버드(Earbuds) 해시태그 챌린지 #CancelTheNoise입니다. 140억 뷰를 만들어낸 이 챌린지의 시발점은 2020년 12월 당시 만 91세의 틱토커가 아이들이 떠드는 소리를 이어버드로 없애고 춤을 추는 장면이었습니다.
3) 크리에이터에 영상 제작을 일정 기간 위탁
크리에이터에게 독창적인 스토리 구조와 패턴을 만들어줄 것을 요청합니다. 위탁 기간 동안 이 스토리 구조와 패턴으로 영상 제작을 연습한 후, 단계적으로 운영을 넘겨받아야 합니다.
장기 전략을 세워 그에 맞는 크리에이터 풀을 구성하고, 단기 계획에 따라 조건이 맞는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면 좋습니다.
크리에이터 마케팅의 KPI
마케팅 비용을 결정할 때 많이 사용하는 기준이 CPM(Cost Per Mille)이지만, 틱톡에서는 CPM으로 협업 가격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협업 영상이 어느 수준의 도달 거리를 얻을지 예측하기 어렵고 크리에이터 계정 영상의 뷰 수도 변동 폭이 크기 때문입니다.
해결책은 협업 크리에이터 영상 뷰의 중간값(Median)을 계산하고 이를 기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인플루데이터닷컴에서 틱톡 크리에이터의 중간값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브랜드의 타겟 외에 여러 이용자가 해당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즐기고 있기 때문에 분산 효과가 발생하는데, 이 경우 CPM을 낮게 책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인기 틱톡 크리에이터의 경우 CPM은 1000~5000원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때 협업 비용은 100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유기적 도달률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고, 틱톡 광고로 시너지 효과를 더하면 좋습니다.
- 마이크로 크리에이터의 경우 CPM 1000원부터 가능합니다. 여러 명의 마이크로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는 것이 몇 명의 빅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는 것보다 높은 효과를 낼 때도 많습니다.
- 한국뿐 아니라 북미, 유럽 등에서 유명한 인기 크리에이터의 CPM은 1~4달러입니다. 앞서 설명한 분산 효과 때문입니다.
영상 뷰 수 외에도 참여율, 팔로워 수, 계정의 성장률 등을 보면 좋습니다. 물론 수치보다 더 중요한 것은 브랜드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에 어울리는 크리에이터를 찾는 것입니다.
협업 영상에 대한 브리핑 작성법
브리핑 문서는 브랜드가 크리에이터에게 요구하는 사항과 기대치를 담은 것입니다. 캠페인의 목표와 제품 그리고 기업에 대한 주요 정보를 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틱톡은 크리에이터의 창의성에 따라 퍼포먼스에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너무 자세하고 꼼꼼한 가이드라인은 오히려 마케팅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물론 발행 이전 영상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브랜드 영상의 언어와 비주얼이 해당 크리에이터 계정에서 지금까지 발행한 영상과 조화를 이루는지, 핵심 키워드가 빠지지 않았는지, 링크와 해시태그가 영상이나 카피에서 정확하게 표현되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틱톡 광고 집행하기
틱톡 마케팅의 세 번째 축은 광고입니다. "광고를 만들지 마세요. 틱톡을 만드세요"라고 이야기할 만큼 틱톡 광고만의 특징은 분명합니다.
좋은 틱톡 광고
틱톡에서 효과적인 광고는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명확한 메시지, 독특함, 진정성입니다.
1) 명확한 메시지
틱톡 광고는 초반 1~3초에 승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간결하고 직접적으로 영상 초반에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가 아닌 척 브랜드를 뒤에 숨길 필요가 없습니다.
더불어 광고 동영상에 CTA(Call To Action)가 빠진다면 완성된 영상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동영상 끝부분에 반드시 CTA를 제시하세요.
2) 독특함
영상 효과는 최소한으로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대신 스토리텔링으로 다른 영상과 차별화를 시도해보세요. 독특함을 더할 수 있는 또다른 요소는 동영상의 길이입니다.
틱톡에서는 최대 15초 길이와 빠른 편집의 짧은 영상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브랜드에 맞는 영상 길이, 좋은 스토리텔링에 적절한 영상 길이 등을 다양한 실험을 통해 결정하길 권합니다.
3) 진정성
브랜드가 흥미로운 이유, 브랜드의 가치를 설명하세요. 특히 초반부에 이용자의 감성을 자극한다면 광고 효과는 더욱 증가합니다. 팔로워가 제작한 동영상이나 브랜드 특정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일반 동영상을 브랜드 광고 영상으로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