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마케팅? 진정성 있는 찐환경 마케팅!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입니다 :)
오늘은 환경 보호에 '찐'으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친환경, 아니 '찐환경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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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사람들이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생활을 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이러한 소비자들의 움직임으로 인해 기업에서도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ESG 경영시대
ESG란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세 단어의 앞글자를 딴 단어로,
기업이 얼마나 친환경적이고(Environment), 사회적 책임을 다 하고있는지(Socia), 그리고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의사결정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위해 노력하는지(Governance)를 평가하는 경영방식 입니다.
스타벅스 종이 빨대 [자료사진]
친환경적인 책임의 사례로는 많이들 알고계시는 '스타벅스'의 종이 빨대 사용이 있습니다.
비용이 더 들어감에도 불구하고 종이 빨대를 사용함으로써 환경 친화적인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가치와 윤리성을 전달하는 활동을 브랜딩의 기준으로 삼으셨다면 다음 내용들 주목해주세요!
친환경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1. 브랜드의 목적을 명확히 세우자
친환경을 단순히 트렌드로만 소비하지 말고 왜 친환경을 하는지, 어떻게 친환경을 하는지 목적과 진정성을 보여줘야 합니다.
사진출처: ‘시타’ 공식홈페이지
코스메틱 브랜드 '시타'는 일상 속에 폐기물을 없애는 '제로 웨이스트'를 추구하며 친환경을 트렌드 처럼 소비하는 기업들과는 다르게 목적을 자세하게 밝혔습니다.
제품 용기는 환경을 해치지 않는 생분해 수지 원료를 사용하고, 또 그 용기의 수거와 퇴비 과정을 전적으로 책임지는데
그 과정을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진정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고객을 소비자가 아닌 시민으로 보자!
환경 문제는 넓게 보면 우리에게 다시 되돌아오는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소비자 뿐만 아니라 시민으로 보는 관점도 중요합니다. '내가 사용하면 어땠을까?', '우리 가족이 사용하면 어떨까?' 라고 생각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사진출처: 동구밭 공식 홈페이지
동구밭은 지구와 사람에게 모두 안전한 친환경 세탁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출시했는데요, 해양 오염의 주범인 미세 섬유까지도 생분해 되는 성분이 특징입니다. 매일 사용하는 생활용품으로 지구를 살리고 살림까지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3. 소비자가 직접 경험하는 친환경 브랜드 캠페인
친환경 브랜딩의 목적 중 하나는 소비자들의 실생활 변화입니다. 기업 취지에 맞게 직접 소비자 경험에 변화를 줄 수 있다면 좋겠죠?
사진출처: 러쉬 공식홈페이지
러쉬의 플라스틱 줍깅 캠페인은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쓰레기 줍기 운동을 실천하고 SNS를 통해 참여를 유도했어요.
1년에 무려 30톤이 넘는 쓰레기를 수거했는데요. 친환경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까지 행동하는 기업의 실천력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만약 ‘비건’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있다면 이를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행보가 있어야 합니다. ️
일관성있고 꾸준하게
소비자들은 이제 친환경에 진심이 아닌 것들을 금세 알아채고 그럴싸한 포장을 위한 단기적인 홍보와 마케팅에 쉽게 속아 넘어가지 않습니다.믿음을 주려면 꾸준히 그 행동을 하듯이 기업도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서는 꾸준한 행보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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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브랜딩, 어떤 점들을 주목해야 할지 도움이 되셨나요??
진정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네임카드에 있는 메일, 혹은 번호로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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