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상반기 SNS광고 이슈 모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3 상반기 SNS광고 이슈를 가지고 왔습니다,
틱톡부터 인스타, 페북, 스레드, 유튜브까지 다양한 정보를 담아왔으니
즐겁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
틱톡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오픈하였습니다.
틱톡은 “오픈 애플리케이션”을
출시 했습니다.
“오픈 애플리케이션이란 브랜드의 캠페인에 참여할 크리에이터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캠페인에 대한 세부 정보를 게시하면 참여를 원하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아이디어, 제작 사례 등을 제출해서 지원하게 됩니다.
광고주는 브랜드에 적합한 크리에이터를 보다 쉽게 발굴할 수 있으며
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리소스를 절감하여 효율적인 캠페인 진행이 가능합니다.
<매조미디어 2023 상반기 미디어 이슈 결산>
또한 틱톡은 광고 영상을 별도로 제작할 필요 없이 기존 콘텐츠를 광고 영상으로 전환할 수 있는 “틱톡 프로모션” 기능을 확대하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 마케팅 목표 옵션을 추가하여 총 4가지 신규 기능을 새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더 많은 프로필 조회 수’ 목표 추가
2.
‘메시지 더 보기’ 목표 추가
3.
위치별 타겟 선정
4.
타인 프로모션
이를 통해 광고 제작 예산이나 인력이 부족한
중소규모 광고주가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매조미디어 2023 상반기 미디어 이슈 결산>
틱톡은 추천피드 새로고침 기능도 도입하였습니다.
틱톡은 이용자의 시청 및 반응 이력을 분석해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보여주는 ‘추천피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추천 피드의 내용이 자신과 맞지 않거나 주제가 다양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피드를 새로고침 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이용자에게 보다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체류시간을 증대시고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매조미디어 2023 상반기 미디어 이슈 결산>
인스타그램
쉽게 릴스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크리에이터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입니다.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콘텐츠를 손쉽게 편집할 수 있으며,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의 효과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이는 콘텐츠 생산량 및 확산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으로, 인스타그램의
숏폼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은
홍보 효과를 높이는 알림 광고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용자가 특정 이벤트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이”T는 ‘알림 광고(Reminder Ads)’를 출시하였습니다.
알림 수신을 설정한 이용자들에게 이벤트 시작 시간을 알리는 푸시 알림을 보내 이벤트 유입의 증대가 가능하며
라이브 스트리밍과 같은 인앱 이벤트나 영화 개봉, 스포츠 이벤트 등
일정이 중요한 홍보 마케팅에 활용하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도 릴스 강화를 위한 기능을 고도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숏폼의 인기와 함께 릴스가 성장하자 페이스불도 숏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 기능을 고도화 하기로 하였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도록 영상 길이를 90초로 늘리고 ,
보다 손쉽게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템플릿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영상 내 동작과 노래를 동기화하는 그루브 기능까지 추가되어
릴스 제작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스레드
올해 상반기 최대의 이슈 “스레드”가
출시되었습니다.
메타는 7월 6일 텍스트
기반 SNS 스레드를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5일만에 1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달성하였으며 iOS 소셜 앱 부분 18개국에서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500자 이내의 텍스트와 최대5분
길이의 동영상 업로드를 지원하며
팔로우계정 및 게시글을 인스타그램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향후 콘텐츠 추천 및 검색 기능을 고도화할 예정이며
탈중앙형 소셜 네트워크를 위한 프로토콜 “액티비티펍”을 적용하여
상호 호환되는 타 플랫폼 이용자와 서로 소통 가능한 페디버스로 통합할 전망입니다.
유튜브
유튜브는 공식 쇼핑 채널을 한국에 6월 30일 최초 공개하였습니다.
1020세대가 선호하는 D2C브랜드를
중심으로 유튜브 쇼핑 채널 활용을 활발하게 할 예정이며
브랜드는 유튜브 쇼핑 채널에서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라이브 커머스 진행이 가능하며,
이용자는 채널 구독 시 라이브 커머스 추천과 알림 받기가 가능합니다.
<나스미디어 2023년
7월 MEDIA&MARKE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