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종] ROAS 올리는 꿀꿀꿀팁 대방출!
안녕하세요.
오늘은 식품업종과 관련하여 쇼핑검색 내에서 소재명 변경을 통해 효율을 올릴 수 있던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① 그룹분리를 통한 검색어 확장
② 재치있는 소재명으로 CTR 증가
두 가지 방법으로 어떻게 운영하였는지,
실제 운영한 업체로 자세히 예시를 들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해당 업체의 정보입니다.
업종 : 식품업종
주력상품 : 김치
광고 KPI : ROAS 향상
주요 타겟 : 여성3565+
운영 방향 : 쇼핑검색 그룹분리 운영 및 누수 광고 비용 감소
1. 그룹분리를 통한 검색어 확장
김치 종류에 따라 카테고리도 포기김치 / 열무김치 / 갓김치 등 여러 카테고리로 나뉘어지게되고,
카테고리 내에서 노출이 가능한 검색어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재(상품)에 따른 효율키워드가 무엇인지,
아래 이미지처럼 “도구 -> 광고 노출현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찾고,
키워드를 활용하여 어떻게 소재명(25자 이내)을 변경할 것인지 등 다양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데요,
그렇기에 저는 세부키워드 및 신규키워드 확장이 필요하고, 그룹 분리가 필요한 상황에서 하는 저만의 루틴이 있습니다.
1) 다차원보고서를 활용하여 기존 전환키워드/효율키워드 체크
2) 다차원보고서를 통한 클릭이 되고 광고비는 나가지만 전환이 되지 않는 키워드체크 (→ 이후 제외키워드 설정)
3) 광고 노출 진단→ 쇼핑검색(노출현황보기)에서 신규 키워드 발굴
4) 세부키워드 중심으로 그룹 분리 및 소재명 변경
*해당 그룹 분리는 10개까지 가능하며,
자사명 그룹이 필요하기에 최대 9개까지의 그룹만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저는 그룹명 또한 주요 키워드로 그룹명을 생성하여,
한 눈에 보았을 때 키워드 별 효율을 조금 더 빠르게 체크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광고그룹에 활용한 키워드의 경우 가능한 매일 순위 체크를 하여
가장 효율이 좋은 순위에 등록될 수 있도록 입찰가 조정도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효율이 좋지않은 검색어 및 그룹의 경우 제외키워드 등록을 하거나 off 하여 다른 키워드를 또 발굴하여
새로운 그룹을 만드는 등의 필터링 작업 또한 필요합니다.
2. 재치있는 소재명으로 CTR 증가
식품업종, 특히 김치 업종은 소재명도 조금 더 일상적이고 자극적으로 변경하여 노출시키고 있는
경쟁사들이 많았습니다.
해서 단순히 검색어 나열이 아니라, 의도한 검색어가 노출되면서 소재명 내에서도 후킹이 될 수 있게 변경하였는데요
검색어만 나열된 딱딱한 소재명을 활용하였을 때는 CTR 1.04% 정도였으나,
해당 이미지와 같이 조금 더 유쾌한 소재명으로 바꾸고 나서는 3% 이상 나오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ROAS 또한 개선 되었습니다.
광고비는 더 많이 활용하였지만 ROAS 95% → 268%로 높은 향상을 보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관 전 데이터>
<이관 후 데이터>
물론 해당 그룹분리만 한 것이 아니라, 확장소재, 이미지변경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효율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쇼핑검색에서 성과를 냈던 사례를 전달드리며
쇼핑검색 셋팅 꿀팁도 많이 전달드린 것 같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저를 찾아주세요~★
이상 최소윤 마케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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