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마케터가 알려주는 제품별 상세페이지 차별화 전략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어려움을 겪고 계실 상세페이지에 대해
도대체 어떻게 만들어야 좋을지 저만의 노하우를 공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관여, 고관여 제품으로 나누어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저관여제품
먼저 저관여 제품은 제품을 처음 보고
구매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은 제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치약, 볼펜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하며
금액대가 낮아서 쉽게 구매 가능한 제품입니다.
저관여 제품 상세페이지 필수요소로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톤 앤 매너, 심플한 카피
상세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체류시간은 길지 않기에
단시간 내에 고객들을 머무르게 할 포인트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는
직관적이고 심플한 카피를 작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야 너두 할 수 있어'라는 카피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리 학원은 어떤 부분들이 좋아서 너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네가 원하는 자격증이나 시험을 통과할 수 있게 만들어줘라는
긴 글을 한 번에 '야 너두 할 수 있어'라는 카피로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직관적이고 심플한 문장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충분히 끌 수 있는 매력적인 카피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죠
2) 제품의 팬네임
일명 애칭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람들은 좋아하는 사람이나 아끼는 물건에는
별명, 애칭을 만들어 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로 빨간약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래 이름은 포비돈 요오드라는 일반 의약품이지만
우리들은 흔히 빨간약으로 칭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팬네임이 있게 된다면 사람들에게 각인시키기
더 수월해지며 경쟁이 치열한 저가 제품 시장에서도
버틸 수 있는 큰 힘이 됩니다.
3) GIF 활용하기
단시간 내에 사람들을 주목시키고 구매까지 일으키기 위해서는
이미지나 동영상보다는 GIF가 적합합니다,
GIF는 이미지에 비해 움직이는 생동감을 보여주고
동영상과는 달리 자동으로 재생된다는 점이 큰 매력 포인트입니다.
2. 고관여 제품
고관여 제품은 금액대가 높다 보니 구매까지
고민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제품을 말합니다.
예로 가구나 PC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을 기준으로 저관여 고관여를 나누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고관여 제품은 가격이 아닌 고민 시간이 긴 제품인 점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예로 아이에게 먹이려는 식품을 구매하게 되면 고민이 많이 들어가게 되겠죠.
가격이 엄청 비싸지 않아도 이렇게 고민이 오래 걸리는
제품들이 있음을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이제 고관여 제품 상세페이지 필수 요소 3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주요 소재와 고급 카피
소재는 제품을 구매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품의 모든 특징을 소재로만 연결해서 나타내고
추가 특징까지도 소재에서 비롯된 장점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세세한 부분까지 강조하고 반복하여
그 브랜드를 떠올리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관여 제품에 어울리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카피도 필요합니다.
예로 가성비 매트리스, 최저가 탁상으로 노출되는 것과
독일산 프리미엄 이불이라는 카피로 노출되는 느낌은 완전히 다릅니다.
고관여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은 예산도 어느정도 있고
퀄리티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저렴한 느낌보다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카피가 잘 어울립니다.
2) 제품의 신뢰도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도 제품에 대한 신뢰가 없다면
결국 구매까지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실제 제조 과정이나, 제품에 대한 스토리, 우리 브랜드가
어떤 신념을 가지고 제품을 만들고 있는지 등을 공유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이 쌓이다 보면 상세페이지 자체가
각 브랜드의 대표 얼굴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3) 궁금증 해소
고객들은 다양한 질문들을 많이 올립니다.
고관여 제품은 올라온 질문들을
해소한 내용을 상세페이지에 담는 것이 좋습니다.
상세페이지만 읽어도 나의 궁금증이 많이 해소가 된다면
길어지는 고민 시간을 줄일 수도 있게 됩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쉽게 물어보고 해결할 부분을
온라인 매장에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세페이지에 최대한 자세하게
해결 내용을 알려줌으로써 보완할 수 있습니다,
방법으로는 큐레이션 형식이나 FAQ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큐레이션 형식을 예로 살펴보면
"어떤 조명 원하실까요?,
여러분의 집에는 이런 감성조명이 잘 어울립니다."
이런 식의 직원이 추천해 주는 느낌의 큐래이션 형식을 넣는다면
고객이 상담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친절함을 느끼면서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FAQ는 자주 묻는 질문이라는 의미로 고객들이 가장 많이 질문하던 것을
FAQ로 정리해 상세페이지 하단에 넣습니다.
또한 카드 할부나, 사이즈, 혜택 등 구매와 관련이 깊은
질문들은 상단에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저관여, 고관여 제품
상세페이지 필수 요소 3가지씩을 살펴보았는데요.
광고가 잘 진행되어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더라도
상세페이지가 별로면 구매까지 일어나기는 어렵습니다.
그만큼 상세페이지가 중요한데요.
제가 알려드린 대로 상세페이지를 꾸며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상세페이지가 완료가 되셨다면 그다음에는 광고를 하셔야겠죠.
하지만 광고를 직접 하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고
비쁜 분들이 많기에 광고를 맡길 믿을만한 마케터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문의하세요. 상세페이지는 기본이고
여러분이 원하시는 마케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글로벌 최형규 AE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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