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건강기능식품 광고 트렌드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이정민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업종의 광고 트랜드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매체 활용 방안도 함께 소개드리겠습니다.
1. 건기식
시장 현황
1) 시장 규모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약 6.2조원으로, 5년동안 27% 성장했습니다.
2) 디바이스별 광고비
디바이스별 광고비를 살펴보면 모바일 광고가 74%, PC광고가 26%로 모바일 광고에 훨씬 많은 예산이 집중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2024
건기식 키워드
- 멘탈케어 :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멘탈케어 관련 신제품의 확대 ex) 숙면, 긴장 완화, 인지 기능 개선 등
- 혈당조절 : 제로슈거 열풍, 젊은
당뇨환자 급증으로 혈당 조절 건기식 신제품의 확대
-
다양한 제형 : 시장 포화에 따른 경쟁 심화로 제형 차별화를 통한 제품
경쟁력 강화 ex) 양갱형, 필름형, 이중제형 등
2.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분석
1) 성별/연령별 소비자 분석
소비자 분석 결과, 여성이 54%, 남성 46%로 여성이 다소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남녀 비율이 거의 균형을 이루고 있어
남녀 모두 주요
소비층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전체의 47%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으며, 40대(21%)와 30대(20%), 20대(1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을 보여주면서도, 2-40대 역시 중요한 소비층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구매 고려 요인
건기식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기능/효능’으로,
특히 50대는 효능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은 연령대임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령대가 낮을수록 리뷰/후기,
연령대가 높을수록 기능과 안정성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매체 분석
1) 건기식 광고 매체별 접촉 비율
소비자들이 접한 건기식 광고 채널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유튜브 광고였으며, 포털사이트배너광고와 SNS광고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건기식 배너광고는 대부분 리타겟팅 광고인 점을 고려할 때, 광고를 처음 인지하게 된 주요 매체는 유튜브와
SNS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소재 유형별 구매 영향도
위 표에서 알 수 있 듯, 실질적인 가격 혜택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또한, 리타겟팅 광고와 개인화된 콘텐츠가 실제 구매 전환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남녀 모두 30~50대가 특히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주로 유튜브 광고, 포털사이트 배너, SNS 광고를 통해 제품을 접하며,
그 중에서도 할인 및 혜택 중심의 광고와 리타겟팅 광고가 구매 전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4. 추천 광고 매체 및 유형
- 구글 광고(유튜브) : 건기식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로, 자연스러운 노출과 반복적인 브랜드 인지에 효과적
- 네이버 배너 광고 : 구매 연령층이 많이 사용하는 포털로, 검색기반의 높은 신뢰도와 도달률 확보 가능
- 메타 동영상/이미지 소재 광고 : 관심
기반 타겟팅이 정교해 개인화된 메시지 전달 및 구매 전환 유도에 효과적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업종의 광고 트랜드와 효과적인 매체 종류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모든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겠지만,
한정된 예산 안에서 최대 효율을 내는 것이야말로 광고 전략의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경우에는 전환 중심의 광고가, 반대로 인지도가 낮은 경우에는 짧더라도 노출 중심의 광고가 더 효과적인 것처럼 상황에 따라 전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매출 증진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정확한 목표 설정과 타겟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브랜드에 무슨 매체의 어떤 광고가 효율적인지!!
고민하고 계시다면 이정민 마케터에게 문의해주세요. 구체적인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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