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트렌드]10명중 8명이 가치소비해봤다?

작성자 이현아
작성일 2023.02.24
조회수 750

<MZ세대가 가치소비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전국 20~60대 남녀 1천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84%가 가치소비를 해봤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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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가치소비란?

소비자가 광고나 브랜드 이미지에 휘둘리지 않고

본인의 가치 판단을 토대로 제품을 구매하는 합리적인 소비 방식




가치소비의 형태는 여러가지다

또 세대별로 다르다는 점.


<세대별 가치소비 활동경험>


MZ세대는 기부상품구매(60%), 비건동물보호(54%), 선행업체 제품구매(41%), 쓰레기를 줍는 플로킹(40%)등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소비유형을 경험해봤다는 응답이 많았다.


X세대는 플라스틱프리(875), 리사이클링(80%) 등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는 가치소비가 많았다.


베이비붐 세대는 쓰레기배출량을 줄이는 제로웨이스트(84%), 업사이클링(64%)에

대한 경험이 가장 많았다.


...


여기서 가장 관심도가 높았던 것은 'MZ세대'

MZ가 가치소비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MZ세대는 수많은 대체재가 넘쳐나더라도 자신과 지향하는 바가 같은 기업에게 소비함으로써,

자신의 가치관을 표출하는 것을 선호한다.

또한 소비자는 해당 제품을 구매했다는 사실 만으로 자신의 신념과 부합하는 행위를 했다고 여긴다.


전국 대학생 약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상품의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환경이나 사회적가치에 충실한 제품을 구매하겠다'

라고 답한 대학생들이 과반수 이상이었다.


<세대별 SNS 활동태도>


가치 소비 활동이나 의견을 SNS로 드러내는 데에도

MZ세대가 가장 적극적이다.

가치소비가 MZ세대의 SNS와 만나게 된다면 자신의 가치를 표츌하는 캠페인의 성격을 띠게 된다.

SNS를 통해 같은 가치를 추구하는 다른 소비자에게 노출되면 연쇄소비로 이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다.




-이처럼 착한기업에게 착한소비를 하고자 하는 현상,

-친환경적인 것을 소비하고자 하는 그린슈머 

- 공정무역을  거친 상품을 구매하는 윤리적 소비

자신의 가치와 부합하는 기업에게 소비하는 가치소비현상이 더욱 커지는 상태다.






이러한 사람들은

광고에 현혹되는 경향이 적고

기업과 그 기업의 행보를 보기 때문에

사회적윤리나 행보를 보여줌이 중요하다.


현재 소비트렌드를 파악하고 

그 트렌드를 맞춰나가는, 이끄는 행동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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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소비트렌드는

"가치소비"

누군가가 가치있게 소비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지

누군가가 가치있게 소비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기업이 맞는 지

브랜드와 상품의 이념과 소비자의 가치관과 동일시할 때 소비자는 가치소비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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