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업종의 네이버 광고 기초 가이드

작성자 김사랑
작성일 2025.05.21
조회수 33

이커머스 업종 네이버 광고 기초 가이드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김사랑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광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서 기초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정체성 확보


네이버 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앞서 조금 더 포괄적인 부분 먼저 말씀드리면 

광고를 하기에 앞서 자사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것중요합니다.


1. 자사만의 특징, 장점, 단점 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2. 판매하고자 하는 목적과 상품의 카테고리를 분명히 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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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립 된 정체성에 맞는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광고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시장분석


먼저 시장을 분석해야 합니다.  쿠키를 판매하는 업종이라 가정한다면 

 

1. 경쟁사들은 자사를 어떤 광고로 홍보하고 있는지 

2. 그들의 매출을 올려주는 주요 상품들의 소구점은 무엇인지

3. 그 상품들을 어떻게 광고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해야 합니다. 


즉, 소비자들이 어떤 부분에서 니즈를 느끼는지 파악하기 입니다.



목표별 전략 설정


소비자의 행동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지 > 흥미 > 고려 > 구매 > 충성


그리고 각 단계에 따라 전략을 다르게 잡아야 합니다.


인지

내 브랜드를 모든 잠재 소비자에게 인지도를 높이기 원한다면


먼저 찾아가는 광고가 효율적입니다. 


추천 광고로는 DA 광고입니다. 

ex) 인지도 및 트래픽 광고, 배너광고 등 


흥미

단순 노출로는 흥미를 높이기 어렵습니다. 


퍼포먼스적인 광고와 스트리텔링이 가미된 광고가 필요합니다.


추천 광고는 마찬가지로 DA광고이지만 

세부적으론 전면광고나 동영상 광고를 추천합니다. 


관심

흥미를 느끼게 했다면확실히 잡아야 합니다. 

후킹성 소재와 자사만의 특징을 소구점으로 잡고 경쟁력 있게 광고해야합니다. 


특히 이커머스 업종은 쇼핑검색광고가 중요함으로 

소비자에게 경쟁사보다 특별한 점을 확실히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매

구매를 위해서 소비자가 고려하는 것 중 비중이 높은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1. 인지도

2. 신뢰성

3. 가격의 우위

4. 디자인, 이미지 소재


소비자는 이 4가지를 가장 많이 고려합니다. 

인지도와 신뢰성을 높이려면 재료, 성분, 효능, 기능 등의 정보를 투명하고 빠르게 전달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쇼핑검색광고 뿐만 아니라 SA광고도 신경 써주어야 하며 

홈페이지 내에서 소비자들의 피로도를 줄일 방법 도출이 필요합니다. 


고정적으로 가격의 우위를 가져오지 못한다면 

프로모션 을 기획해 소비자의 니즈를 채워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미지 소재 면에선 상품의 정체성을 뚜렷이 보여주는 소재를 사용해야 하며

디자인 또한 생소한 디자인 일수록 특별하다는 것을 강조해주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환 최대화를 목적으로 사용하면 좋은 캠페인 중 하나인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 까지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충성

구매까지 일어났다고 끝이 아닙니다. 그들을 계속해서 나의 영원한 고객으로 유치 시켜야 합니다.


즉, 리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네이버 광고를 집행하시는 대표님들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고 

스마트스토어는 리마케팅에 어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


추천 광고로는 GFA가 있습니다.  관심 기반의 배너형 광고로 

잠재 고객 관리에서 웹사이트 타켓을 등록해 구매까지 완료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리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예산에 따른 전략 설정 

광고주님들의 최대 고민 중 하나는 예산 문제 입니다.


1. 어떤 광고에 얼마 정도를 써야 효율을 볼 수 있는지 

2. 지금 예산으로 어떤 전략을 세워야 효율을 볼 수 있는지


등이 대표적인 질문일 것입니다. 


물론 얼마로 어느 정도 기간 광고하면 어느 정도의 효율이 나오는지는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영역이라 확답은 못 드립니다. 

각 상황마다 고려되어야 할 것이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몇 가지 기초 가이드라인을 드리겠습니다. 


어떤 광고든 테스트를 해보고 효율이 좋은 것들로 최적화 시키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어떤 소재나 키워드가 효율이 있었는지 그 디바이스는 뭐였는지 등을 알아야 


그것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예산이 적을 때 (어림잡아 월 예산 100만원대 이하)


테스트 

기간은  3~4주 정도 어쩌면 조금 더 길게 잡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한번에 한~ 두 가지 정도만 천천히 테스트 -> 데이터가 쌓이는 것을 보기 위해 


비중 - 효율이 좋은 몇 가지에만 비중을 실어 인지도와 신뢰감을 높이시길 추천 드립니다.


추가적인 전략

예산이 적을 수록 프로모션이나 신상품 출시 등의 이벤트 활용이 잘 되어야 합니다. 

이벤트가 있을 때 예산의 비중을 늘려 확실하게 홍보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2. 예산의 여유가 있을 때(어림잡아 월 예산 300만원 이상 정도)


테스트

기간은 최소 1~2주 정도로 굵고 짧게 잡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비중  - 효율 좋은 키워드나 소재의 개수를 늘리고 퍼포먼스적인 광고를 추천 드립니다. 





오늘 이렇게 네이버 광고 기초 가이드에 대해 설명 드렸지만


광고는 네이버 광고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커머스 업종은 네이버 광고 뿐만 아니라 다른 매체에서도


효과적인 타겟팅 광고가 가능한 점 알고 계셨나요? 



그 방법들이 궁금하시다면 저한테 연락 주시면 되겠습니다.



맛보기로 아래 링크 하나 남겨드릴게요


메타 광고 _ 이커머스 업종 전략



성공한 사업가가 되고 싶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전화 상담 02-6049-1181 / 이메일  kor3775@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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