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는 어떻게 국민 브랜드가 되었을까요?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이다예 마케터입니다.
요즘 누구나 나이키 신발 하나쯤은 가지고 계실 텐데요.
나이키!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부분이 알고, 많이 구매하는 브랜드죠?
아시다시피 나이키도 처음부터 이렇게 유명하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 나이키의 브랜드 히스토리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나이키(NIKE)는 신발, 의류 등을 판매하는
스포츠 용품 브랜드입니다.
창립자인 빌 바우어만과 필 나이트는
1964년에 블루 리본 스포츠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하고,
일본 오니츠카 타이거사의 운동화를 들여와 판매하였습니다.
1972년 그리스 신화 속 승리의 연신인 니케(Nike)의 미국식 발음을 따 '나이키'로 브랜드명을 변경한 후
1988년부터 '저스트 두 잇(JUST DO IT)'이라는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나이키가 지금의 자리까지 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왔는데요!
가장 터닝 포인트였던 마케팅 성공 사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케팅 성공 사례>
나이키는 1980년대 중반 미국 시장에 불어온 에어로빅 열풍을 예측하지 못해
에어로빅 슈즈를 출시한 리복에 밀려나고 말았습니다.
이에 나이키는 다시 자리를 되찾기 위해
1984년 NBA팀 소속 신예 선수 마이클 조던과 농구화 및 의류에 대한 후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1985년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의 이름을 딴 에어 조던1을 개발했고,
마이클 조던이 이를 착용하고 화려한 플레이를 선보여 판매율이 급성장했습니다.
1988년 나이키는 일반 사람들에게 조깅을 해야하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저스트 두 잇'이라는 광고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 광고 캠페인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고,
나이키가 운동화는 물론 스포츠 의류 사업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나이키는 지금까지 이 광고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오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나이키가 주로 어떤 마케팅을 펼치는지
나이키 브랜드의 마케팅적인 특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나이키 브랜드 특징>
먼저, 나이키는 최고의 선수를 통한 스타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나이키는 창업 초기부터 선수들을 직접 찾아가 제품을 판매했는데,
지금도 대중들의 관심을 끄는 스포츠 스타선수를 후원함으로써
나이키 브랜드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스타 마케팅을 지속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나이키는 다양한 협업을 진행합니다.
최근에도 나이키가 다른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한 것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나이키는 협업을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디자인을 더해
더욱 혁신적인 제품들을 출시해 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 브랜드 '나이키'의 히스토리에 대해 다뤄봤는데요.
나이키의 성장과정을 보니 광고나 캠페인 등이
브랜드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광고주님들께서도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최적화된 마케팅을 통해
원하시는 목표 이루시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더욱 궁금하신 사항 있으신 분들은 아래 참고하시어 편하게 연락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4팀 이다예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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