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어떻게 공략해 볼까?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퍼포먼스1팀 이봉진 AE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건강기능식품 마케팅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현재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매우 커지고 있죠?
위 사진처럼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시장에서도 굉장한 성장세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먼저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까요?
소비자들이 건강기능 식품을 어떤 경로로 구입하게 될까요?
간단하게 살펴보면 먼저 함유 성분에 대해 알아보고,
유사 제품과 비교해 본 뒤, 구매하기로 결정하죠?
온라인 마케팅은 그에 맞게 전략을 수립해야겠죠?
검색광고를 키워드 및 노출 등 최적화를 시키고,
자사몰 및 홈페이지 등을 구매에 용이하게 만들어놓고,
바이럴 마케팅 등을 활용해서 제품 신뢰도를 높인 후,
각종 노출에 용이한 배너광고 등을 활용해서 브랜딩을 해야 합니다!
뼈대만 보면 이해가 안 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미디어믹스 전략에 대해서 꼼꼼하게 파헤쳐 볼까요?
먼저 검색광고!
대표적으로 네이버를 생각할 수 있겠죠?
가장 상단에 뜨는 파워링크를 이용해서 노출을 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선정하여 최대한 많은 키워드를 삽입하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카테고리별, 제품 상세 군별로 분류를 해주어서
그룹별 소재를 세분화하여 접근성을 강화해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과정에서 허위 및 과대광고에 꼭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은 종류별로 시즌 이슈를 잘 활용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새해에는 부모님 선물에 맞춘 5060세대 제품 강조!
3월 새 학기에는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오메가 3 및 유산균 등 강조!
가정의 달에는 부모님 및 스승님을 챙겨드리는 제품 강조!
여름방학 시즌에는 아이들을 위한 제품 강조!
추석 명절 시즌에도 부모님을 위한 제품 등을 강조하면서
시즌 별로 집중해야 할 제품 및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검색광고를 검색하여 구매하는 사람만을 타겟팅하는 것이라 오해하실 수 있지만,
브랜드 미인지 고객들을 전환 고객으로 유입시키는 것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바이럴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제일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건강에 바로 영향을 주는 제품이다 보니, 신뢰도가 매우 중요한 제품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무엇을 보고 제품의 신뢰성을 판단하시나요?
자연스러운 리뷰들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해서 블로그 및 카페에 후기들을 남기고,
자연스러운 리뷰로 이어지도록 설계한다면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고객들은 더 리뷰가 많은 제품을 신뢰하게 되겠죠?
바이럴 마케팅은 필수 중의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SNS 마케팅을 하는 것도 매우 추천드립니다!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로그인 기반의 시스템이기에
정말 세세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출퇴근 시간, 쉬는 시간, 식사시간
등 SNS는 많은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기에,
모바일로 최적화가 되어있고 낮은 피로감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SNS, 특히 메타 광고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는 네이버 배너광고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의 타겟 연령대인 40~60대 유저들이 네이버 밴드를 많이
이용하신다는 것을 아시나요?
심지어 이 타겟층들은 구매 전환율도 높아서 다른 연령대보다 더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입찰가나 타겟팅을 실시간으로 변경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4시간 기준으로 확인 가능!)
네이버 밴드에 주력으로 노출하면서 안정성 인증기관에 대한 강조를 전달하면
신뢰성과 구매전환율, 큰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현재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마케팅 전략 싸움은 더 치열해질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전략 외에도 수십 가지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 있습니다!
어느 매체에 어느 방식으로 집중할 것인지 잘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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