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잡화업 l 쇼핑검색에서 원하는 타겟층에게 노출하는 방법은? (1편)

작성자 정은주
작성일 2025.04.16
조회수 36


생활·잡화 업종이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에 유리한 이유


생활, 잡화 제품은 네이버 쇼핑검색이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생활, 잡화 제품은 충동구매보단  필요에 의해 검색 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네이버에 검색하고 -> 가격비교하고 -> 제품비교하고 -> 구매하는 경우의 수가 많은데요.

구매여정이 쇼핑검색광고와 일치하기 때문에 생활/잡화는 쇼핑검색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면 좋아요.


온라인 쇼핑 고객은 이미 니즈가 있는 상태로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즉, 광고가 어떤 키워드에 노출되고, 어느 순위에 뜨는지가 곧 매출과 직결된다는 의미죠.

그렇기에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노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죠.

1편은 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노출되는 방법을 알아보고, 2편에서는 그 유저들에게 상단에 노출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볼게요.


원하는 타겟층에게 노출하는 방법


쇼핑검색광고는 어떤 키워드에 노출될지 명확히 지정할 수 없고, 상품 정보(상품명/카테고리)가 키워드 매칭에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1. 카테고리 정확히 설정하기 

상세카테고리까지 정확히 설정해야 매칭 품질이 높아집니다.


2. 상품명에 노출 원하는 키워드 포함시키기

자사몰이나 스마트스토어 내의 원본 상품명은 그대로 두고 네이버 광고 관리시스템에서 노출용 상품명만 수정 가능합니다.

[광고관리] [그룹 내 소재] [상세보기] [수정]  노출용 상품명 입력\

이렇게 하면 실제 상품명은 유지되면서 광고에서만 다른 상품명이 노출됩니다.


3. 제외 키워드 설정

제외 키워드에는 설정 수에 한계가 있지만, 그래도 전환이 낮은 키워드는 제외키워드로 설정해주는 게 좋아요.


4. 그룹별 관리

하나의 캠페인 안에 여러 광고 그룹을 만들 수 있어요.

네이버는 "상품명 + 카테고리 + 클릭률 + 전환율 + 입찰가" 등등을 종합해서 광고 매칭을 하기 때문에 같은 상품이라도 여러개 그룹 나눠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테스트 해보는게 좋아요.

왜냐하면 같은 상품이라도 광고 그룹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노출 키워드와 광고 성과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선 목표와 타겟을 정하세요

예를 들면, 같은 상품인 '붙이는 수건걸이'를 두 가지 컨셉 중 어느 것이 원하는 타겟에 노출이 될지 모르겠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룹 A : '저가 수건걸이' 키워드 타겟 -> 저렴한 가격 강조 썸네일, 가격 민감 키워드 대응

그룹 B : '욕실정리 아이템' 키워드 타겟 -> 공간 활용 컷 썸네일, 정리, 수납 키워드 대응


-> 이 경우, 각 그룹은 다른 키워드에 노출되며 성과도 다르게 나올 수 있어요.


그리고 원하는 목표와 타겟에 맞게 상품명을 고치고, 썸네일을 제작 후 그룹별 전환 성과를 주기적으로 분석하세요.

분석 후에는 성과에 따라 목표에 맞게 예산을 분배하세요.


생활, 잡화 제품은 검색-비교-구매흐름이 명확한 만큼

광고 설정의 정밀도가 매출로 직결되는 업종입니다.

따라서, 키워드 매칭을 고려한 상품 정보 관리와 그룹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광고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결과를 위한 셋팅 방법이 궁금하다면 언제든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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