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vs 자사몰 어떤게 좋을까?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1팀
정원준AE 입니다.
자사몰 vs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이커머스 업종 창업하시는 대표님들의 경우
어떤 플랫폼이 좋을지 고민 많이 하시는 주제일 텐데요.
자사몰을 페이지를 만들어서 판매하자니 너무 번거롭고,
이미 만들어진 폼에 간편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하자니 스마트스토어가 나은 것 같고,
또 나중에 메타 같은 곳에서 광고도 해야하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자사몰이 나은 것 같지만 너무 나중일인 것 같고 다들 이런 고민 많이 되실 겁니다.
그렇지만 두 가지 플랫폼 모두 일장일단이 있어 어떤 플랫폼이 딱 좋다라고는 말씀드리기 어려운데요.
오늘은 이 두 가지
플랫폼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트 스토어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이커머스 상품 판매 플랫폼 입니다.
온라인 상품 판매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용자들 또한 별도의 전문 지식 없이
쉽게 상품을 업로드하고 판매 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구성되 있어
많은 대표님들이 이용하시는 플랫폼입니다.
또한 네이버와 연계되어 있어 회원가입 이나 결제 시스템이 편리하고
각종 지면에 노출 되어 국내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쉬운 구조로 되어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온라인 이커머스 업종 창업을 시하시는 광고주 분들이 많이 선택하시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편리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두고 왜 자사몰을 사용하는걸까요?
이유는 바로 스마트스토어는 ‘픽셀’설치가 불가하다는 이유입니다.
‘픽셀’이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10513&ae=joshua
픽셀를 설치할 수 없다면 스마트스토어에 유입되고 전환된 고객 데이터의 추적 분석이 불가하여
세밀한 타겟팅이 어렵기 때문에 전환률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확립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시 네이버 마진 수수료가 발생하고
브랜드의 자체 브랜딩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
2. 자사몰
앞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스마트스토어가 무조건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닙니다.
자사몰 운영의 경우 스마트스토어와 반대로 페이지를 모두 직접 제작해야 하고
회원가입, 결제 같은 모든 시스템을 별도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고객 유입과 전환에 있어 조금은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자사몰 페이지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다면
픽셀 설치하여 네이버 광고 이외에 다른 광고 집행에 있어서도 전환 주척이 가능하기 때문에
리타겟팅을 포함한 세밀한 타겟팅을 통해 전략적인 마케팅을 시행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감수하고 이후에 사업이 확장되고 매출 볼륨도 확대되었을 때 까지 고려한다면
마진 수수료도 없고 자사 브랜딩 효과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자사몰 전략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오늘은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자 대표님들께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상품 업종, 그리고 현재의
상황에 맞춰 플랫폼을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두가지 플랫폼 모두 포기할 수 없어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을 함께 병행 운영하시는 대표님들도 계시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전문적인 컨설팅을 무료 상담 받아 보시고 싶으신 광고주분들께서는
아래의 연락처로 언제든지 연락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