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도 챗봇 시대? – AI 챗봇을 활용한 전환율 상승 전략

작성자 김태완
작성일 2025.05.13
조회수 47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클릭은 잘 나오는데, 왜 전환은 안 나올까? 라는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제가 도와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요즘 광고는 챗봇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광고는 클릭까지 이고, 전환은 챗봇이 도와줘야 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챗봇이 왜 필요할까요?

1. 소비자는 광고 클릭 후 바로 문의하고, 바로 결제하고 싶어합니다.

2. 그런데 랜딩페이지에서 버벅이면 이탈 확률이 급격히 올라갑니다.

3. 챗봇은 이탈 직전에 잡아주는 디지털 상담사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챗봇이 어떻게 전환을 돕는 것일까요?

1. 즉각 응답 -> 이탈 방지
고객이 궁금해할 내용을 자동으로 응답해줘 이탈률이 내려갑니다.

2. 상담 프로세스 자동화
병원 예약, 쇼핑몰 재고 문의, 학원 상담 등 자동 흐름 구축

3. 데이터 수집 ->마케팅에 재활용 가능
질문/상담 내용으로 관심 키워드 파악 가능 -> 추후 리타겟팅

 

업종별 활용 예시

업종

챗봇 활용 예

기대 효과

병원/클리닉

예약일정 확인, 간단 문진

전화 상담 줄이고 예약 전환 UP

쇼핑몰

배송조회, 제품 추천

구매 망설임 줄이고 장바구니 전환 UP

학원/교육

수강료 문의, 커리큘럼 안내

빠른 문의 처리로 등록율 UP

B2B

견적 요청, 사례 공유

리드 생성 속도 UP


챗봇 시작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채널 선택

네이버 스마트 채널/톡톡, 카카오 챗봇, 페이스북 메신저, WhatsApp

2. 간단한 FAQ자동화부터 시작

자주 묻는 질문 위주로 셋팅

3. 광고 연결

광고 클릭 후 랜딩이 아닌, “채팅으로 바로 연결 (특히 모바일 환경에 강함)

 

 

결론

네 오늘은 이렇게 챗봇의 적극 활용의 관한 내용으로 알아보았는데요,

요즘은 광고에 챗봇이 붙는 구조가 핵심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고

특히 예산 대비 효율을 높이고 싶은 광고주라면, 챗봇을 필수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어떤 챗봇이 내 업종에 맞을지 모르겠다면?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에게 상담 받아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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