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앱 광고, 지금도 당신의 돈은 낭비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AMPM 김은식 마케터입니다!
요즘 광고 모니터링하다보면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내 게시물 홍보하기로 광고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시더라구요. 궁금해서 연락해보니 대부분 혼자 운영하시거나 초기 브랜딩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어요.
물론 인스타 앱 내에서 광고하면 좋은 점도 많습니다. 일단 가장 큰 장점은 과정이 어렵지 않고 몇 번의 클릭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큰 장점에 반해 단점이 많습니다. 즉 놓치는 부분이 많다는 이야기죠.
인스타 광고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로 들어보셨을 메타 광고라는게 있습니다.
인스타와 페이스북이 합병되면서 만들어진 광고 매체 중 하나죠.
메타광고는 인스타 앱 내 광고보다 확실히 복잡하고 처음 다루시기에 힘들죠.
하지만 같은 비용으로 운영하였을 때 더 좋은 결과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같은 예산으로 가능하다면 안 쓸 이유가 없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메타광고와 인스타 앱 광고를 비교하며 어떤 면이 더 좋은 건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앱광고 VS 메타광고- 머신러닝 기능 미활용
머신러닝이라는 단어 많이 들어 보셨죠? 근데 단어가 어려워서 이해하시기 어려웠을꺼라 생각해요.
제가 쉽게 한방에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정리해 볼게요.
머신러닝이란 AI가 우리 광고에 관심있어 할만한 고객들에게 우리 광고를 노출하게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앱광고는 이런 머신러닝을 못한다는게 단점이에요.
머신러닝이 진행이 돼야 내 광고를 클릭할 사람에게 가기 위한 작업을 하는데
앱광고는 계속적으로 그냥 길거리에서 무작위로 전단지만 뿌린다는거죠.
아무래도, 운동 전단지라고
한다면 운동복을 입은사람에게 전단지를 나누어 주는게 더 효과가 좋겠죠??
2.앱광고 VS 메타광고- 목표 설정 제한적
앱광고 캠패인 목표 선택은
-프로필 방문 늘리기
-웹사이트 방문 늘리기
-메시지 늘리기
이 세가지 목표밖에 설정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메타광고는
-인지도, 트래픽, 참여, 잠재고객, 앱홍보, 판매 이렇게 세분화 된 목표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죠.
각 캠패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캠패인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인지도: 내 광고를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트래픽: 평소에 광고를
보았을 때, 클릭이라는 행위를 많이 한 사람에게 노출됩니다.
-잠재고객: 광고 내에
개인정보를 기입하여 바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보험, 중고차, 이삿짐에 용이)
-판매: SNS 광고 상으로
구매를 많이 한 분들 위주로 노출시켜 구매를 극대화 시키는게 목표입니다.
각 상품의 목표에 맞춰 세부적으로 목표를 고를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3. 앱광고 VS 메타광고-노출지면
인스타 앱 광고의 경우 인스타 앱 내에서만 광고할 수 있다보니 노출 지면이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메타는 인스타 페이스북 메시지 Audience 지면으로 테스트 할 수 있는 지면이 많기에
테스트 후 내 상품의 효율적인 지면에 노출 시켜 전환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메타하시는 분 중에 가끔 인스타그램으로만 노출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렇게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인스타로만 구매하지 다른 걸로 구매하냐는 의견이신데,
페이스북 Audience
지면에서도 구매가 분명 일어나고 효율이 좋았던 적도 많았습니다. 그러니 먼저 테스트를 해보시고
지면을 설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앱광고 VS 메타광고-리타겟팅 제한(re-targeting)
리타겟팅이라고하면 말 그대로 다시 같은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 시키는 건데요.
이걸 이야기 하려면 픽셀이라는 단어를 아셔야해요. 픽셀 많이 들어보셨죠??
쉽게 이야기하자면 발자국이라는 뜻인데요. 우리 사이트에 들어와서 클릭을 하거나 어떠한 행동에 대해서
모든 곳에 발자국이 남는거에요. 그리고 그 발자국들을 모아 두는게 픽셀이라는 거죠.
우린 픽셀을 심고 사람들이 들어와서 발자국을 남긴 사람들에게 다시 광고를 보여줄겁니다.
이때 이전에 사용했던 광고가 아니라 좀 더 끌려 할만한 1+1 혹은 할인을 추가한 광고죠.
그렇다면 한번 봤다가 고민했던 사람들에게 이런 혜택이 있어요 라고 다시 보여준다면
처음 광고를 보여준
사람들 보단 고민했던 사람들이 구매를 많이 하게 되겠죠??
이야기가 길었지만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광고하신 분들은 픽셀이라는 걸 심지 못하기 때문에 발자국을 활용하지 못하고
계속 새로운 사람들을 찾아야합니다. 그럼 같은 돈을 사용하더라도 광고 효율은 떨어지고 구매율도 낮겠죠?
5. 앱광고 VS 메타광고- 제한적 성과분석
먼저 메타는 광고 진행 후 데이터 분석하여 방향성을 잡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사진과
같이 목표에 맞는 그리고 원하는 지표들이 있기에 앞으로의 방향성을 잡기에 유용하죠.
하지만 인스타 앱으로써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많지 않고 데이터도 제한적이기에 방향성을 잡기 힘들겠죠?
6. 앱광고 VS 메타광고- 소재의 제한
메타 광고는 원하는 소재 원하는 문구로 자유롭게 광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내 게시물에 업로드 되어있는 멘트와 소재만 가능하다보니 많이 제한적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많이 하시는 인스타그램 앱 내 광고와 메타 광고에 대해 말씀드려봤는데요.
사실 오늘 이 주제로 정한 이유는 정말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고, 제가 광고 모니터링 하면서 많이 이용하시길래
이 글로 종결 시키려고 만들어 보았습니다.
메타는 사실 운용법이 어려운게 아니라 광고 진행 전략을
생각하는게 더 어려운 것 같아요.
저와 같이 매일 광고와 지내는 광고쟁이가 아니라면 본업에 시간을 쏟으셔야하니 관리하는데 힘드실꺼라 생각해요.
여러 경험과 성공사례들을 가지고 있으니 저에게 대행이 필요하시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여기 아래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응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