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AI기술 잘 알고 활용하자

작성자 김사랑
작성일 2025.05.15
조회수 21
구글 광고 AI기술 잘 알고 활용하자  - 광고 전략편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김사랑입니다. 


지난 시간에 구글 디멘드 젠에 대해 소개하는 글 써 보았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구글 디멘드 젠 _구글광고 전략편



이번 글에서는 구글 광고의 AI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광고에도 여러 AI기술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각 기술 마다의 특징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광고 AI 기술 소개 

1) 스마트 자동 입찰 (Smart Bidding)

2) 반응형 광고(Responsive Ads)

3) 전환 예측 AI(Conversion Modeling)

4) 퍼포먼스 맥스(Performance Max) 캠페인

5) 크리에이티브 자동 생성(Asset Creation AI)


기술 별 특징 

1) 스마트 자동 입찰
- 실시간 경매 데이터를 분석해 CPA, ROSA  등에 맞춰 자동으로 입찰가 조정 

2) 반응형 광고 
- 다양한 소재를 조합해 퍼포먼스가 가장 좋은 광고 조합을 자동 구성 

3) 전환 예측 AI 
- 추적이 불완전한 경우에도 사용자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전환을 예측해 보정

4) 퍼포먼스 맥스 캠페인 
- 구글 자산인 모든 매체에 자동으로 광고 집행 

5) 크리에이티브 자동 생성 
- 입력한 URL, 문구, 이미지 등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광고 소재 제작 


활용 시 주의점 

1. 성과 해석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Ai가 자동으로 집행을 최적화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소재별, 매체별 성과를 직접 컨트롤하기 어렵습니다. 

2. 일정 기간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초기에는 충분한 데이터가 쌓여야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AI기술을 너무 맹신하지 않아야 합니다. 

3. 과도한 자동화 의존 위험이 있습니다. 특정 캠페인 목표나 브랜드 특성이 반영되지 않는 일률적인 세팅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4. 비즈니스 모델 부적합 가능성이 있습니다. B2B, 고관여 제품군 등 전환 주기가 긴 경우 AI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AI 기술 활용 장점 

1.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예산, 시간, 노력을 줄이면서 광고 성과는 높일 수 있습니다. 

2. 좀 더 광범위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매체, 다양한 타겟층을 AI가 자동으로 탐색하고 운영 가능합니다. 

3. 전환 추적을 강화 할 수 있습니다. 
-> 쿠키 제한, GA4 전환 누락 등 추적 한계를 보완해 정확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테스트를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 소재, 타겟팅, 매체 등을 자동으로 실험하고 성과가 좋은 조합을 유지함으로써 지속적인 개선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에는 다양한 AI기술로 자동화 시스템이 많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물론 단면적인 관점의 느낌이 없진 않지만 분명 뛰어난 기술들이기에 
아는 만큼 활용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이 글을 통해 AI기술을 잘 활용해서 좋은 성과 보시길 바랍니다. 


성공한 사업가가 되고 싶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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