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은 나는데 구매 전환까지 나지 않는다?

작성자 한정아
작성일 2023.03.28
조회수 974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컨설팅 본부 2팀 한정아 대리입니다.


오늘은 '이탈률'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률이라는 것은,

자사 웹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가 아무 액션을 안하고 페이지를 나간 경우

즉, 이탈한 경우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탈률이 높다? 좋은 말일까요?


아닙니다!!!






내 사이트를 들어오는 사용자가 아무 액션을 안하고

즉, 스크롤을 내리면서 상세페이지를 본다거나, 장바구니/구매완료/회원가입 등을 안하고 나가는 비율이 높다는 말이니

안좋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다양한 온라인 광고 매체를 마케팅 중이신 광고주분들이 볼 때 마케팅 과정에서 이탈률을 확인 해보고

높으면, 내 마케팅에 무슨 문제가 있구나!

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탈률이 높다면, 이 두 개 중 하나 일 것 입니다.

방문자의 질이 낮거나, 페이지의 구성이 잘못 되었거나.




네이버검색광고를 예로 들겠습니다. 

네이버검색광고를 진행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프리미엄 로그분석'에 대해 잘 아실 텐데요.


요 프리미엄 로그분석 설치 후에 볼 수 있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내 반송 페이지를 보려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확인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일단, 검색광고 대시보드에서 '도구'에 들어가셔서 자사 홈페이지를 찾고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페이지분석에서 '반송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되고,

여러 URL이 있지만, 저희가 광고로 사용하는 카테고리의 링크로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이탈률이 22%~25% 가량 보이고 있다고 하면 이 외에는 이탈이 없는 거니 방문자의 질이 괜찮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탈률은 이렇게 확인해주시면 되시고,


이 외에도 구글 애널리틱스로 네이버 검색광고/네이버 블로그/구글 광고 모두 데이터 확보를 할 수 있게 하여 전체 보고서로 이 메체들 중

내가 진행하고 있는 매체들 중 어느 매체가 고객 질이 좋은지 알 수 있으니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네이버나 구글 애널리틱스로 아예 계산이 되어 퍼센트로 보여지니 우리가 직접 계산할 이유는 없습니다.


물론 이것 외에도, 방문자의 질을 측정하는 것은 다양하게 많겠지만

대략적으로 심플하게 볼 때에는, 이 이탈률을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심플하게 그럼 이탈률 계산 수식은 어떻게 되느냐?

하단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일반적으로 방문자의 질이 좋은 사람들 즉, 이탈률이 낮은 사람들은 누구일까?


일단 제일 질이 좋은 매체


(1) 검색에서 직접 들어오는 유입


(2) 검색관련 매체로 들어오는 유입 (블로그, 카페 등)


(3) 검색광고를 통해 들어오는 유입 (네이버, 다음, 구글 등)


이 있고,


차례대로는


(4) SNS채널 매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5) 배너광고 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검색광고'가 제일 좋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또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검색광고 CPC 즉, 클릭 당 비용이 7천원~8천원, 심하면 만 원까지 올라가는 업종이다. 라고 하면

광고비가 매출량보다 높기 때문에

방문자의 질이 좋다고 해도 광고를 잘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NS와 같은 배너광고, 검색광고를 다 한 달 정도 씩 집행해보고 자사에 맞는 매체를 찾아 가야합니다.




그렇기에


이탈률을 낮게 만들 수 있는 '상세페이지 구성'

즉, 랜딩페이지에 할인쿠폰 팝업창을 띄워 놓는다던지 후기가 많다면 좋은 후기들을 뽑아

상세페이지 상단에 노출시켜주던지 하면 좋고,


아까 보여드린 방문자의 질이 좋은 매체로 방문자 유입을 늘려나가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이것저것 많이! 계속! 꾸~준하게 많이 건들여보고 수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세페이지든 매체 선정이든 테스트가 중요합니다.


어떤 형식/매체를 집행 했을 때 사용자들이 이탈 하지 않고 실제 전환까지 이어지는지 파악하면 금상첨화 일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더 구체적으로 말씀 드릴 것들이 너무나도 많이 있지만,

글 하나로 다 담아내기엔 어려워 대표적인 요점만 정리하여 말씀 드립니다.


광고에 대해 더 알아 보고 싶으시거나, 본인이 진행하고 있는 광고 계정, 상세페이지가

잘 운영되고 있는 것인지 체크해보고 피드백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제게 문의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D

마케터자격이수

올라운더 마케터 한정아AE

책임지고 성과 보여드리겠습니다!!!

*검색/DA/바이럴 올라운더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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