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성공하고 싶다면! 이렇게만 해라!! 디지털마케팅 성공사례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장규효 A.E. 입니다.
오늘은 실제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저희가 광고를 운영하면서 직접 어떤 작업이 이루어지는지,
어떤 기준으로 광고를 운영하는지 노하우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업체의 주력 상품은 레그웨어로, 스타킹이나 압박밴드, 스포츠 용품등을 판매하는 업체인데요.
광고를 집행하기에 앞서 저희 업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고 이행해서 성공한 사례입니다.
업체의 정보와 매체 등 상세 사항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파악해보았습니다.
해당 업체는 네이버 검색광고에 월 110만원 정도 사용중이었습니다.
해당 업체의 계정 정보를 확인해보니, 몇가지 문제가 있었고, 광고 외적인 부분에서도 어려운 점이 많은 상태였습니다.
과거 대부분의 매출을 견인하던 제품의 계약 불발 이슈로 매출 자체와 광고 효율이 급감한 상태였습니다.
전년/전전년도 대비하여 매출액 부분이나 효율이 무너진 상태였고, 이를 진단해본 결과
제품 자체의 경쟁력은 우수하나 고객 유입에서 어려움이 있고, 각 제품군 별로 효율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검색광고 단에서 확인하면, 먼저 예산 배분이 잘못 되어있어 조기소진되어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파워링크에서 디바이스/매체별 분류 및 필터링 없이 운영하고, 특별히 전환이 발생한 키워드를 분류해 집중 관리 운영이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관련성 없는 키워드들이 잔재되어 있어 필터링이 필요하고, 키워드 카테고리나 목적 별 분리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쇼핑검색의 경우 각 소재가 제품군 별, 브랜드 별 필터링 없이 혼재되어 있었으며,
전환이 이루어지는 검색어의 관리도 미진하였고, 쇼핑브랜드형 광고의 경우 목적없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상기 내용처럼 업체의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세부 카테고리 별 키워드를 그룹핑하고, 전환이 이뤄진 주요 키워드들의 입찰가를 상향 조정해 상순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카테고리에 맞는 세부 키워드와 소재단의 관리도 진행하였으며, 매체/시간대 필터링을 통해 평균적인 클릭률과 클릭비용을 개선하였습니다.
각 소재 별 랜딩페이지를 재설정하고, 시즌/프로모션 별 소재를 등록하고 시즌/이슈성 키워드를 추가 등록하였습니다.
예산 배분의 문제도 상시/고효율/야간 캠페인을 개설해 노출되지 않는 이슈도 해결하였고, 시간대 별 예산을 분배하였습니다.
자사몰과 스토어의 중복 키워드로 인한 중복 노출도 필터링하였습니다.
메인 검색어에서 상순위로 입찰해 노출을 진행하고, 자사명 검색어 위주의 운영으로 효율을 개선했습니다.
추가로, 검색광고 외의 유입 채널도 필요하다고 판단해,
블로그/인스타 기자단과 네트워크 배너매체도 활용하여 신규 고객 유입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이렇게 광고 운영 결과,
기존 ROAS 129%에서 359%로 초기 목표였던 300% 초과 달성하였으며,
평균적인 지표 또한 모두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매출 복구까지는 추가적인 운영을 진행해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현재까지 개선을 이어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실제 퍼포먼스마케터가 광고를 운영하며 진행한 사례를 공유드렸는데요,
더욱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광고주분들의 업체에도 적용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싶으시거나,
우리 업체에 맞는 문제점 분석과 개선점 도출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네임카드 속 번호나 메일로 연락주시면 상세히 도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