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님도 알아야할 검색광고용어집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2팀 정해빈입니다.
오늘은 광고주님들도 알아야할 검색광고 용어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 사이트에 내가 원하는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 나의 광고를 노출 시키는 검색광고!
어떠한 용어들이 있을까요?
우선 검색광고용어를 알기전에 검색광고의 목적에 맞는 유형이 달라지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검색광고는 총 4가지의 유형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종류로는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컨텐츠 검색 브랜드 검색 순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파워링크
파워링크는 제품, 브랜드, 홈페이지를 널리 알리고
유입을 늘리고 싶은 경우 주로 사용됩니다.
CPC과금방식이며, 키워드 당 70원~10만원까지 입찰가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집행을 하려면 site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블로그, 카페, 스마트스토어처럼 꼭 호스팅사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쇼핑검색광고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면서 상품매출을 늘리고 싶은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마찬가지로 CPC과금상품이며, 상품단위로 50원~10만원으로 설정하며,
키워드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이 아닌 네이버에서 상품에 맞는 Keyword를 매칭해 주는 방식입니다. 진행 후 리포트를통해 노출된 키워드를 확인
할 수도 있고 제외처리도 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검색
정보 고관여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에게 맞는 광고유형으로 여행, 유학, 웨딩등 업체의 블로그나 카페로 유입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상품입니다.
네이버 검색 View탭에서 노출이 되며,
다른 카페,블로그와 함께 노출되는 형태라 자연스러운 유입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키워드 기반의 CPC 과금형태이며, 50원~10만원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검색
자사 브랜드 혹은 상품명으로 단독 광고를 노출할때 사용합니다.
브랜드 인지도 강화 혹은 스몰비지니스에서 브랜드로 성장하고 싶은 업체에 적합합니다.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으로 구성할 수 있고,
광고 가능한 키워드의 최근 30일 조회수 합계를 기준으로 과금합니다.
집행기간, 유형에 따라 달라지면 최고 50만원부터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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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본격적으로 검색광고에서 자주 사용 되는 용어에 대해 말씀드리겠는데요.
첫번째로 소개 시켜드릴 용어는
키워드 광고입니다
키워드 광고란 검색 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결과 화면에 링크를 하여 노출시키는 광고를 말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네이버 검색창에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화면 최상단에 위치하는 파워링크가 있으며, 클릭 당 단가가 입찰
형식으로 집행이 되기 때문에 높은 가격을 제시할수록 높은 위치에 올라가게 됩니다.
특히 경쟁이 심한 키워드일수록 클릭 당 단가가 더 높아집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업체가 필요한 장점은
키워드 광고를 할 경우 소비자들이 확실한 니즈를 가지고 검색하기에 지속적인 노출이 가능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하고 있는데요.
상위노출이 되면 고객의 유입 가성성이 높아져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효율의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 자주 이용합니다.
하지만 키원드 광고는 선택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고 상위노출을 하기위해서는 계속적인 경쟁으로 시간투자가 많이 소요 됩니다.
노출이 안되면 돈과 시간 모두 잃게 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광고 대행사에 맡겨 광고를 진행하시는 것이 오히려 시간과 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두번째로 알아야할 용어는 검색 쿼리
쿼리란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요청한다'는 뜻으로 유저가 검색엔진(네이버, 구글 등)에 검색을 위해 입력하는 질문을 뜻한다. 딱 떨어지는 하나
의 단어일 수도 있지만, 여러 단어의 조합이나 문장일 수도 있다. 검색 광고 운영 시 사용자들의 검색 쿼리를 파악하여 어떤 키워드를 구매할 것인
지 결정한다.
(ex. '봄 자켓'을 찾는 유저들의 쿼리가 늘고 있으니, 우리 브랜드 의류 상품 광고 캠페인에서 '봄 자켓' '봄 자켓 추천' 키워드를 구매하자 라고 보일 수 있어 연관성있는 단어로 내가선정한 키워드에 맞체 구매자가 클릭할 수 있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는 입찰가 입니다.
---> 제품 평균 입찰가를 선택해 순위를 변경 할 수 있음.
네이버 등 주요 검색 사이트에서는 검색 광고가 경매 방식으로 판매되는데, 이때 광고주가 해당 키워드에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제시하는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최종 구매자는 입찰가뿐 아니라 품질점수도 같이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품질지수는
내 검색 광고와 방문 페이지가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고 유용하다면 품질지수는 높게 평가됩니다
품질지수가 높으면 입찰 경쟁에서 유리하며, 광고 노출 순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 소개할 용어는 확장 소재 입니다.
'확장소재'란 소재와 더불어 광고의 효과를 높여주는 도구입니다.
위와 같이 네이버검색광고 확장소재들의 경우
광고그룹 > 확장소재 > 확장소재 선택
> 확장소재 관리를 통해서
노출할 요일/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확장소재를 사용하더라도
시간에 따라서 달라지는 효율을 분석해서
바꿔가며 사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검색광고이용시 광고주님들도 꼭 알아야할 과금 방식 용어에 대해 알려드릴텐데요.
검색광고 과금 방식은 광고의 목표에 따라 구분이 되는데요
노출 목표 -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보여주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1000회 노출 당 가격을 의미하는 CPM. 과 시간 단위 상품을 구매 하는 CPT 가있습니다.
CPT는 네이버의 DA광고가 대표적입니다.
검색창 바로 하단에 보이는 광고로 특정시간대를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타깃 설정 없이 네이버에
접속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노출 할 수 있습니다.
타깃 구분 없이 대중을 대상으로 브랜드 노출을 극대화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정보 전달 목표는 노출 되는 것을 넘어 정보를 전달하고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것인데요
CPV : 일정 시간 이상 영상을 시청한 수로 과금을 하는 것이고
CPC : 클릭수를 기준으로 과금 하는 것입니다.
클릭은 직접적인 구매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켐페인에서 활용될 수 있지만 랜딩페이지로
유입시켜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집행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행동 유도 목표는 보통 제품의 구매나 앱 다운로드 목적으로 유도를 하는 것인데
CPA는 이용자가 광고를 통해 특정 행동을 하면 과금 되는 방식의 상품입니다.
다음 CPS :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해 들어간 페이지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과금이 되는 것으로
크게 보면 CPA종류로 볼 수 있지만 직접적인 SALES를 목표로 하고 실제 금액의 지불을 이뤄져야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CPI는 이용자가 광고를 통해 어플레이션을 다운로드 하는 경우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주로 게임 광고들이 활용하는 광고로 아시면 좋겟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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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광고주님들을 위한 검색광고 필수 용어집에 대한 소개였는데요!
관련해서 문의가 있으시다면 저에게 연락 주세요!
대표님의 상품에 맞게 분석해서 구체적인 검색 광고 전략을 세워드리겠습니다.
AMPM글로벌 광고전략제안 2팀 정해빈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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