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올해의 소비 트렌드 키워드
2023 올해의 소비 트렌드 키워드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6팀 김남훈 입니다. 오늘은 S 카드사의 2023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함에 따라 과연 올해에는 소비자들의 소비트렌드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함께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인 광고를 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S 카드사는 고객의 소비 데이터와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3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co-EXIST' 이라고 이야길 했는데요. 이는 '공존' 이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라고 합니다.
[E : 소비 디톡스의 시대(Era of Consumption Detox)]
[X : 밀도 있는 취향 탐구(Xenogenesis of Tastes)]
[I : 하이브리드 라이프(In the Hybrid Life)]
[S : 건강 스펙 시대(Spec for the Healthy Life)]
[T : 컬러풀 소사이어티(Think of Colorful Society)]
이렇게 각 단어별로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각 단어별로 담고 있는 주요 소비 트렌드 및 그에 어울리는 업종에 따라 어떤 광고를 하면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E, 소비 디톡스의 시대를 파헤쳐 보겠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인 '소비 디톡스의 시대'는 소비를 무작정 줄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보다 가성비 있고 현명하게 소비하려는 생활 모습을 의미하는데요. 이는 약 몇 년 전부터 언급되기 시작한 '스마트 컨슈머'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컨슈머'는 말 그대로 '똑똑한 소비자'를 뜻하는데, 단순히 저렴하게만 구매하는 것이 아닌 가장 저렴한 시점과 각종 포인트와 마일리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작게는 20%, 많게는 60~70%까지 더 저렴하게 구매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플랫폼의 이용이 증가하고, 필요한 쿠폰은 할인된 가격에 구입하며 불필요한 쿠폰은 판매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모바일 쿠폰 거래 플랫폼의 이용도 증가세에 있는데요. 일상 속 소비 디톡스를 위한 방법들은 SNS에서 활발히 공유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의 소비트렌드로 발생한 '무지출챌린지'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S 카드사 고객의 2022년도 1~9월, 유통기한 임박 식품몰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이용건수는 22%, 이용회원수는 17%, 이용금액은 10% 증가했다고 합니다. 모바일 쿠폰 거래 플랫폼 이용 건수는 2022년 3분기 누적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2년 1~9월의 소셜데이터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대비 소비 디톡스와 관련된 단어인 '반값'의 언급은 12%, '앱테크'는 46%, '무지출챌린지'는 무려 864%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처럼 소비 디톡스의 시대를 맞이한 소비자들은 현명한 소비를 위해 즉시 구매, 충동적인 소비를 하는 경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들을 위해서는 어떤 업종에서 어떤 광고를 해야 효율적일까요?
제가 추천드리는 업종은 요식업입니다. 유통기한 임박 식품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무지출챌린지가 트렌드임에 따라 요식업계에서는 이를 잘 활용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보는데요. 요즘에는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대형마트에서도 밀키트를 판매하고, 1인도 이용이 가능한 식당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과 경쟁을 하고, 더 많은 소비자들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저렴하고 질 좋은 식품들을 판매하셔야겠습니다.
요식업에 계신 분들이 광고를 집행하실 때에는 소비자들의 충동적인 구매를 유도하기보다 장기적으로 보고 판단하여 구매할 수 있게 유튜브 광고와 SNS광고, 검색광고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광고를 보게 될 대상의 주요 타겟층은 유튜브와 SNS를 통해 광고를 접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는데요. 반복적이고 계속적인 광고는 소비자에게 기억에 남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는 영상이 들어가게 되지만 건너뛰면 과금이 되지 않는 CPV 형식의 광고를 집행하시면 광고비를 아낌과 동시에 여러분들을 알릴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지어 타겟팅도 가능하니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SNS광고는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반영되고 어떤 매체보다도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에 따라 소비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주분들의 서비스나 제품들을 더 빠르고 자세히 볼 수 있으며, 이벤트를 진행하게 되실 경우 소비자들의 참여에 따른 후기도 발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광고는 이런 점들을 통해 서비스나 제품 구매를 강하게 원하시는 분들이 검색으로 유입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순검색으로도 제품이나 서비스를 접할 수는 있으나 검색광고에만 매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검색광고의 경우는 CPC, 즉 클릭 당 비용의 과금이 발생한다는 점과 소비자들이 먼저 찾아올 때까지 기다려야한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검색광고에만 매진하기보다 다른 광고들과 함께 검색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린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 검색광고를 진행하실 때에는 사진과 가격 등의 소재들을 반드시 첨부하셔서 불필요한 클릭으로 인한 과금 소비를 줄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2023년의 소비트렌드 'co-EXIST', E : 소비 디톡스의 시대(Era of Consumption Detox)가 무엇이고,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은 어떻게 살아가며 어떤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어떤 광고를 하시면 좋을 지 알아보았습니다. 보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내일은 X : 밀도 있는 취향 탐구(Xenogenesis of Taste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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