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 앱의 장점과 단점 요즘은 자체 앱 마케팅이 늘어난다!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컨설팅 1팀 이현노AE입니다.
배달앱은 말 그대로 소비자의 배달 주문을 도와주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말하는데요.
배달 음식점 광고/전단지를 보여주는 것에서 배달 주문을 대행하는 것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배달 앱의 수익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음식점 주인들이 등록을 하거나 광고를 올릴 때, 등록료 및 광고료를 받는다.
2.앱 사용자들이 음식점에 배달대행 (카드 등)을 요청할 때, 수수료를 지불한다.
배달 앱의 지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1.가장 중요한 광고료. 당연한 말이지만 배달앱 자체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야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러므로 배달 앱 회사들은 경쟁업체보다 자신의 앱이 뛰어나다는 것을 일반 소비자 및 음식점 업주들에게 알리기 위해
광고에 무던히 힘을 쓰고있습니다.
2.인센티브.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리뷰 및 배달 대행을 신청한 사람들에게 할인 바우처를 제공합니다.
https://youtu.be/O8k_DfEQKMk 링크
--------------점유율 이미지
-사기업 대표 운영 배달앱-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위대한상상 (요기요)
쿠팡 (쿠팡이츠)
이미지
장점으로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잘만 운영되면, 이보다 좋은 것이 없습니다.
이전에 주문했던 사람들의 리뷰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고, 메뉴도 추천받을 수 있으며, 각종 인앱 쿠폰 등을 활용하여
할인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젊은 층으로 갈수록 바쁘고 모바일 사용이 극대화가 되었습니다.
또한 전화 공포증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모르는 상대방과의 전화를 매우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급증하는 추세이지만 앱으로 주문을 하게되면 신속하고 직관적이며 말 한마디 할 필요 없이 주문부터 결제까지
가능하니 이들에게도 큰 장점이 되고 있습니다.
청각장애인 등 전화 주문 자체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요새는 비대면으로 결제 배달음식 수령도 집 앞에 놓고가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과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없이 한끼 식사가 가능해졌습니다.
아울러 음식점 업주 입장에서도 고품질의 광고를 대행해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이지않고 좋습니다.
기존의 전단지 광고는 전단지를 인쇄하는 비용 뿐만 아니라 배포하는 인건비가 들고, 받는 사람 입장에서
전단지를 받는 것을 귀찮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못해졌습니다.
반면 스마트폰 광고는 유형의 매체가 아닌데다가 바로 그 메뉴를 주문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으므로 훨씬 유용해졌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배달 앱이 각 음식점간 광고비의 경쟁 을 부추긴다는 것에 있다. 사실 이것은 배달앱 초창기에는
일부 업체만 광고비를 지불하여 광고비의 효과를 뽑을 수 있었으나, 배달 앱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너도나도 앱에 등록하면서 문제가 심화되었다. 원래대로라면 광고료 및 카드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지출에서 큰 부분이 아니었으나,
이제는 무시못할 정도 (순이익으로만 따지면 심각한 정도)의 지출이 되고 말았다.
또한 너도나도 광고를 띄우다보니, 광고를 띄워도 적자가 나는 사태에 이르렀다.
또한, 배달앱들은 매장 위치에서 특정 반경내의 소비자에게 광고를 띄울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해왔으나,
그 매장위치를 가상으로 주변에 더 깔 수 있게 하여 이전에는 알지도 못했던 타지역 매장과도 경쟁하게 되어
그 폐헤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음식의 플랫폼으로 고객센터 업무처리가 지연이되는데
소비자와 주문 문제 발생시 업주가 직접 연결 및 해결이 되지않아 배달 앱을 통해 처리가 되기 때문에
주문 누락 및 배달지연 등 사안이 느린 업무처리 고객의 평점 및 리뷰 협박 등 다양하게 불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해 요즘은 다양한 자체 앱이 개발 되어 업주분들께서 효과적인 배달 수수료 절감 및 광고
소비자 분들께서는 효과적이고 직관적인 광고 및 소식 전달 확인이 가능하고 배달비 에 대한 부담 절감이 고물가 시대에 소비자와 업주가 서로 윈윈 할수 있는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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