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파워링크를 시작하기전에 알아야할 내용!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본부 4팀 마케터 홍재근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 파워링크에 관하여 설명해드릴께요!
파워링크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시 제목, 설명, 링크와 함께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비슷한 말로는 검색광고, 키워드광고라고도 해요!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는 CPC 형식의 광고이죠. 파워링크는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때 가장 최상단에 노출되어 눈에 가장 먼저 띄며, PC에서 파워링크가 활성화된 키워드는 상위 10위까지, 활성화가 안되어 있다면 보통 3위까지 노출되고, 활성화된 모바일의 경우 상위 5위까지 노출되고, 활성화 되지 않는 경우 3위까지 노출됩니다. 상단에 노출되고 싶다면 입찰가를 높혀 다른 키워드와 경쟁해야하며, 더보기 클릭 시 PC는 25개, 모바일은 15개의 광고가 노출돼요. 파워링크뿐만 아니라 비즈사이트에도 PC에서 최대 상위 5개의 광고가 노출되고, 모바일은 상위 4개의 광고가 노출되며 네이버뿐만 아니라 제휴 매체 ZUM, 알바천국, 사람인, 뽐뿌 등에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자본이 적을수록 광고 노출을 차단하여 광고비 누수를 방지할 수 있어요.
네이버광고시스템에 로그인하였을 경우 새켐페인을 누르면 파워링크뿐만 아니라 다양한 광고가 진행이 가능합니다. 캠페인에서 캠페인 이름, 하루예산을 설정할 수 있고, 고급옵션에서 캠페인 기간과 추적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캠페인을 생성한 후 클릭하면 광고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에서는 광고그룹 이름, URL, 기본입찰가, 하루예산을 설정할 수 있다. URL은 세부링크를 입력 시 반려당하기 때문에 대표 URL을 입력해야해요. 기본입찰가는 최소 70원, 최대 10만원을 설정할 수 있으며, 광고그룹내에 입찰가를 기본 70원으로 설정하면 포함된 키워드의 입찰가도 70원으로 시작됩니다. 단 키워드별로 입찰가 수정이 가능하다. 광고그룹 고급옵션에서 광고를 노출 시키는 매체를 설정할 수 있으며, 파트너업체는 ZUM, 알바천국, 사람인 등을 말하고, 콘텐츠 매체는 블로그, 카페등을 말한다. 그 외 노출지역, 요일/시간, PC/모바일 입찰가중치, 소재 노출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 생성한 광고그룹을 들어가면 키워드, 키워드확장, 소재, 확장소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에 새키워드를 클릭하면 키워드를 하나씩 등록할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연관키워드를 사용하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어요. 키워드를 추가할 때 주의할 점은 관련있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관련없는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 광고비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재에서 제목은 최대 15자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설명은 20자 이상 45자 이하로 등록이 가능하다. URL은 연결 URL, 표시 URL 다르게 설정이 가능해요. 제품의 재미성과 A와 제품의 기능성 B, 총 2가지 소재를 등록하여 A/B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파워링크이미지, 추가제목, 홍보문구, 전화번호, 위치정보 등 확장소재를 활용하면 광고가 풍요롭고 주목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 이미지는 최대 2개까지 등록할 수 있고, 홍보문구는 할인 등 이벤트를 언급하면 좋아요. 성과는 간편조회, 다차원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고, 웹에서는 캠페인 - 기본설정 - 새로운 사용자 설정을 들어가서 보고싶은 부분을 체크하면 됩니다. 캠페인뿐만 아니라 광고그룹에서도 성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다차원보고서에서는 더 상세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파워링크를 시작하기전 알아야할 기초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다음에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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