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S가 낮은 광고, 무조건 나쁜 광고일까?

작성자 김경연
작성일 2025.06.11
조회수 68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2팀 김경연 마케터입니다. 





"ROAS 1000% 성장!"


이런 문구, 많이 접해보셨나요?


ROAS가 높으면 무조건적으로 좋은 광고를 의미하는 것처럼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이 함정에 빠지면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ROAS를 제대로 이해하는 법]



ROAS = 광고비 대비 수익률 



"광고비 대비 수익률이 낮으면 비효율적인 광고 아닌가요?"


-> 여기에 대답은 명쾌하게 드릴 수 있습니다.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A캠페인 - 광고비 10만원 / 매출액 50만원 / ROAS 500%


B캠페인 - 광고비 100만원 / 매출액 300만원 / ROAS 300%



단순히  ROAS를 따졌을 때는 A캠페인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매출에서 광고비를 뺀 수익으로 확인해본다면?


A캠페인 40만원 / B캠페인 200만원으로 


ROI(순수익)를 따졌을 때는 B캠페인이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ROAS가 높다고 단순히 좋은 광고다! 라고 단언할 순 없습니다 .


위의 간단한 예시에서는 순수익을 따지기 위해서 간단하게 매출에서 광고비만 제외했지만 


실제 광고캠페인에서 ROI를 계산할 때는 인건비, 객단가 등 모든 것이 고려되기 때문에 


ROAS가 높은 게  기업의 이익을 무조건적으로 높여준다라고 말씀 드리긴 어렵습니다.









[ROAS 증대에만 초점을 둔다면 생기는 부작용?]



광고를 진행하는 대표님들 대부분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높여

장기적으로 수요가 일어나는 비즈니스 목표를 꿈꾸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단순히 <ROAS> 증대가 목표라면, 


할인률을 높게 책정해 단기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됩니다. 


단기 프로모션을 위한 자극적인 후킹성 소재를 활용해

광고 노출 하는 것 또한 고객의 흥미를 끌어 클릭수와 도달수를 높일 수 있겠죠. 




하지만 장기적으로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쌓기는 어렵습니다. 



지금 당장의 성과를 목표로 해서 단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면

"미래의 프로모션이 없는 기간 때의 매출 하락은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에 대한 전략 수립도 필요하고

또한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후킹성 광고, 프로모션은 

브랜드 이미지 하락에도 영향을 줍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비즈니스의 목표를 세우고, 데이터 수치의 맥락을 파악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ROAS가 낮아도 나쁜 광고가 아닌 경우?

 1-1) 신규 브랜드 런칭 / 신제품 출시한 경우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인지하게 해주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ROAS가 낮을 수 있음 

- 노출이나 클릭을 목표로 설정을 해 신규 유입량 늘리기 



 1-2) 고관여 제품 혹은 장기 구매 사이클인 경우 

- 광고 -> 타사와의 제품 비교 -> 이 후 구매 (EX. 법률사무소, 고가 전자제품)

- 구매 결정 단계에서의 시간 소요가 되기 때문에 당장의 ROAS는 낮지만 전환 기여도는 높음


 1-3) 재구매율 높은 상품인 경우 

- 재구매율이 높은 상품이라면, 첫 전환은 ROAS가 낮아도 장기 고객가치 (LTV)가 큼 





 ROAS가 낮고 개선이 필요한 경우?

 1-1) 광고 소재 / 카피 / 타켓팅이 맞지 않은 경우

- 적절하지 않은 메시지로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ROAS뿐만 아니라 클릭률, 전환율이 낮음


 1-2) 랜딩페이지 / 구매경로가 비효율적인 경우 

- UI, UX가 효과적이지 않을 경우에는 클릭률이 높아도 이탈 고객이 많아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음 






광고에는 비즈니스의 업종, 유형, 목적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 달라집니다. 


수치화된 데이터의 흐름을 잘 분석하고 맥락을 잘 파악해야 오래 살아남는 비즈니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ROAS 증대에만 초점을 두시는 것보다,

CPA(고객 한 명을 확보하는데 드는 비용) / ROI (광고비 대비 순이익) 까지 모두 고려하셔야

광고비 낭비 없는 효율적인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연락처로 언제든 편하게 문의 주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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