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_성과개선] " M " 사의 쇼핑검색광고 성과개선사례

작성자 이한별
작성일 2023.07.28
조회수 67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이한별입니다. 


지난시간에는  " M " 사의 쇼핑검색광고 계정 분석 및 개선해야할 점에 대해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오늘은 세팅과 전략 변경을 통한 성과개선사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게시글을 아직 안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보고오시면

도움이 더 되실것 같습니다 :)


'M'사의 뷰티업종 쇼핑검색광고 계정 분석    ,    'M'사의 뷰티업종 쇼핑검색광고 계정 개선전략


이 광고주분의 기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펜딩 :  월 100만원 > 월 660만원

KPI : 전환당 단가 8,000원  > ROAS 220%


광고주분께서 왜 스펜딩을 늘리셨을까요?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1. 시간대별 보고서 분석

2. 전환키워드 그룹 분리

3. 시즌성 활용하여 매체확장


지난시간에 크게 3가지 전략으로 말씀드렸습니다. 


1. 시간대별 보고서 분석 


사실 시간대별 보고서를 분석한 이유로는 입찰가 2,200원에  하루 예산 33,000원 이었기때문에 

광고가 저녁이 되기도전에 꺼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하루 예산 33,000원이 무의미하게 소진된것이아니라 전환이 많이 발생했기때문에 

성과가 만족스러우셨던 대표님께서 예산을 올리시어 광고가 꺼지는 상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의미로 시간대별 입찰가를 조정할 예정인데, 이 부분에 있어서는 2번째 전략을 말씀드리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전환키워드 그룹 분리 


이전에 전환이 주로 발생했던 키워드는 

속눈썹펌, 셀프속눈썹펌, 속눈썹펌셀프 등 이었습니다. 

효율을 비교해 보았을때 속눈썹펌과 셀프가 들어간 키워드들은 노출수 / 클릭수는 달랐지만 

전환은 비슷한 건으로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속눈썹펌] 키워드의 효율이 좋지 못하다보니 그룹내 효율도 무너지고, 

품질지수 또한 좋지 못하였는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메인/세부키워드 그룹을 분리하여 관리를 진행하였습니다.


-속눈썹펌 그룹 생성 후 그 외의 키워드는 모두 제외키워드 설정하여 

오로지 [속눈썹펌] 만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고, 입찰가도 하향 조절하여 

대표님께서 중요하게 생각하셨던 전환당 비용을 낮추기 위한 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 셀프 그룹 생성을 진행하였고, 속눈썹펌검색어는 제외키워드로 걸어두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다보니 PC에서는 광고를 OFF하는것도 좋을거같다. 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재세팅을 진행하기 전 약 3주간 전환이 총 43건 발생했는데, 

그중에서 PC 전환이 4건, MO전환이 39건으로 높은 비율로 MO에서 구매를 많이 한다는것을 알았습니다. 


4건의 전환을 위해 광고비를 117,359원을 썼고 전환매출액이 144,600원이기때문에 

(사실 금액이 엄청 크다고 볼 순 없으나, 앞으로의 효율을 위하여)

효율이 좋지 못하다고 생각이 들어 과감하게 PC광고는 OFF하여 차라리 그 예산을 모두 MO에 태워보는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아래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첫번째 줄 : 속눈썹펌 그룹

두번째 줄 : 셀프 그룹

세번째 줄 :  기존그룹  





각 각 그룹을 나누어 관리를 하니 셀프쪽의 그룹의 효율이 다소 높게 나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속눈썹펌에서는 노출 / 클릭 대비 전환수가 너무 적기 때문에 효율이 낮은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인 해결방안으로, 금주까지는 지금과 같이 노출을 시켜보고

세팅변경 이후 기간까지 셀프 그룹과의 효율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확인 후 

속눈썹펌키워드를 아예 제외를 시켜볼지, 아니면 전환이 발생되는 시간대를 분석해보고

그 시간대만 광고 노출을 할지 결정을 할 예정입니다. 


아래 사진은 금일 현재시간 기준으로 셀프그룹의 데이터입니다.




물론 오늘 하루가 다 지나봐야 알겠지만, 


노출 322 

클릭 18

클릭률 5.6%

전환수 5

전환율 27.78%

ROAS 451%

전환당 비용 8,384원


으로 전체적인 데이터 개선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속눈썹펌 그룹을 개선한 세팅을 진행하여보고, 

성과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전략으로 시즌성을 활용하여 메타로 매체확장을 하는것을 말씀드렸는데, 

현재 세팅 진행중이고 해당부분에 있어서는 다른 파트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뷰티업종 'M' 사의 쇼핑검색광고 개선(중인)사항에 대해 다루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다른 매체도 분명 그렇지만,

쇼핑검색광고가 유독 데이터 분석능력이 중요하고,

경쟁사의 시간대별 입찰가가 다를 수 있기에 섬세한 그리고 끈기있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마케터가 매우 필요로하는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진행하시다가 어려우신점이 있으시다면 연락 주세요!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이한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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