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업종 ROAS 143% -> 220% 개선사례 [쇼핑검색광고_뷰티업종]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이한별입니다.
3차례에 걸쳐 뷰티업종 'M' 쇼핑검색광고 효율개선을 위해서 어떻게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개선을 했는지에 대해 말씀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데이터면에서 확실하게 개선된 지표를 보여드리며 앞으로의 마케팅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게시글을 살펴보고 오신다면 더 도움이 되실거 같아 링크 첨부드리오니, 먼저 보고 오시면 좋으실거 같습니다.
[쇼핑검색_성과개선] " M " 사의 쇼핑검색광고 성과개선사례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앞서 광고주분과 세웠던 KPI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펜딩 : 월 100만원 -> 월 660만원 -> 현재 월 300만원
KPI : ROAS 129~148% -> 현재 전환당 단가 8,000원 + ROAS 200%이상
위의 정보를 보시며
" 엥? 초반엔 스펜딩 늘렸다가 왜 현재는 300만원으로 줄였지? "
생각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데이터를 보여드리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더 말씀드리자면 이 광고주분은 해당 브랜드 런칭이후 아예 초반부터 저와 함께 진행하신 분이셨는데,
광고효율을 빠르게 안정화 시키고싶어하셨고
초반에는 효율이 어떻게 나올지 알 수 없는 부분이라 월 100만원 예산으로 진행해
1일 약 3만원대로 맞춰 쇼핑검색광고진행을 하였으나
예상보다 노출/클릭이 좋고 그에따른 전환도 발생이 되고있어
과감하게 스펜딩을 660만원으로 확장하셨습니다.
쇼핑검색광고 내에서의 경쟁도는 매우 치열했고,
입찰가는 시간대 별로 달랐지만, CPC 평균 3,000원대 였습니다.
이미 많은 경쟁사들은 구매수 1천건이 넘고,
리뷰수도 몇천건이 구축되어져있기때문에 이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상세페이지의 구성, 그리고 높은 순위에 위치하여 고객들의 이목을 끄는 법 이라고 생각을 하여
위의 첨부드린 링크와 같은 전략으로 세팅을 변경하였습니다.
초반에 진행했을 당시 한달간의 데이터입니다.
전환수 약 60건정도 발생했고, 대표님께서 초반에 말씀하셨던 ROAS 범위내에 들어가있는 수치였지만
마진율을 생각하였을때 결과당 비용이 25,000원대로 사실상 효율이 그다지 좋지 못한 데이터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품질지수 2칸)
이 그룹 내에서는 경쟁사들의 키워드 말고는 따로 제외키워드 설정을 해두지 않았고,
제외키워드 탭에서 직접전환율과 광고 총비용을 보면서 키워드별 효율을 파악할 수 있긴하지만,
데이터 집계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 하단 자료를 보며 키워드를 분리하였습니다
기준 : 전환이 발생된 키워드 뽑기 > 과금액에 비해 전환율이 낮은 키워드 분리
그렇게 두가지의 그룹으로 분리하여 광고를 돌려보았고
* 맨 상단 : 모수데이터 그룹
* 두세번째 : 새로 파생된 신규 그룹
돌려보았을때 세번째 그룹에서 효율이 많이 깎여 전체적인 데이터에 영향을 미친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사실 세번째 그룹은 메인키워드 그룹이었으나,
이 광고를 진행하면서 역효율이 나는 키워드라면 KPI에 맞는 광고를 진행하는데에 본질을 잃는다는 생각이들어
그룹을 OFF시켰고, 세부키워드인 두번째 그룹에 예산을 더 사용하여 해당 그룹만 광고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전 데이터는 전 월 (07/01~07/31) 데이터 였는데
이번 데이터는 세팅 변경 후 08/10~08/21 간의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전환수는 약 50건
전환당 비용은 15,000원대
광고 수익률은 229%로 효율이 많이 개선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 품질지수 2칸 -> 6칸으로 개선
아직 대표님께서 말씀하신 전환당 단가 1만원 이하대를 맞추지는 못했지만,
꾸준히 수치 개선을 보이고 있는 상태이고 KPI를 달성하기 위하여 추가 세팅 전략을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이전에는 1일 20만원정도를 사용해가며 광고를 돌려 모수데이터를 빨리 쌓고자 하였고,
현재는 일일 예산을 20으로 맞춰놓아도 한계가 있기때문에 일예산 10만원으로도 충분히 좋은 성과를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굳이 무리한 예산을 쇼핑검색광고 내에 사용하는것은 지양하는쪽으로 제안드렸고,
빠진 예산으로 다른 매체를 확장해 나가는쪽으로 논의해볼예정입니다.
(현재 메타광고는 집행중에 있으며, 해당 부분은 다음 게시글을 통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뷰티업종 M사의 쇼핑검색광고 성과개선 두번째 사례에 대해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성과개선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문의 남겨주세요!
02-6049-4628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마케터 이한별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