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숙박업종 "D"사의 마케팅 문제점 분석 및 추가매체 제안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이한별입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업종과는 조금 다른, 호텔/숙박 업종 "D" 사 가 운영하는 광고계정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본론을 말씀드리기 전 해당 업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에 위치한 해당 업체는 반려동물 동반 객실도 마련되어져있고,
호텔/레스토랑/웨딩 그리고 추석 등과 같은 명절에는 명절 선물세트도 퀵으로 받아보실 수 있도록
고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호텔이었습니다.
첫번째로 네이버 매체 먼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파워링크
보이시는 사진과 같이 고객이 이용할수 있는 유형별 PC/MO로 잘 나누어져 있었으며,
입찰가는 최소입찰가인 70원으로 순위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으시고, 여러키워드에서 노출이 되기만을 원하셨습니다.
월간 검색수를 보았을때
위에 보이시는것처럼 세개의 키워드를 합산해보면
PC : 약 5,230건 / MO : 약 36,410건 인데
이미 아시는 분들에게만 유입을 목적으로 하시는게 아닌, 신규유입수를 늘려 해당 브랜드를 더 성장시키려고 하시는 부분이기때문에
메인으로 생각하시는, 즉 주력으로 잡고싶으신 키워드를 지정하여 최소한 그 키워드의 순위는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2. 브랜드검색광고
브랜드 검색광고 또한, 자사명이 들어간 검색어만 노출이 되게끔 00호텔, 00호텔웨딩, 00호텔서울, 00지역 등과같이만 키워드를 넣으셨습니다.
요즘은 호텔도 검색을 많이 하긴하지만, "호캉스" 라는 키워드도 많이 검색을 하기때문에 이 키워드도 추가로 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요즘은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늘어난만큼, 여행을 가더라도 반려동물동반을 하여 함께 이동하는 고객들이 많으십니다.
그럴때 가장 고려를 하는것은 저는 숙소 라고 생각을하는데요, 최고의 시설이 갖추어진만큼 반려동물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객실이라고하면,
메리트가 충분히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월간 검색수를 따져보고, 타 경쟁사가 사용하지않는 키워드를 발굴하여 브랜드 검색광고 키워드에
추가를 해보면 좋을거같습니다.
파워링크과 브랜드검색광고 두가지 공통적으로 보았을때,
파워링크 기준, 현재 등록되어져있는 키워드의 개수는 총 1846개이지만
그 안에 보이시는것처럼 애견 / 호캉스와 같은 키워드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위의 키워드들도 추가하여 노출을 하는것이 좋을거같다고 생각합니다.
3. 확장소재
아무래도 그룹도 너무 많다보니 유형별로 그룹은 잘 묶어놓으셨지만, 확장소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계시지 않았습니다.
오프라인 업체이다보니 플레이스 광고도 등록해놓으셨음에도 불구하고,
메인그룹 두그룹은 플레이스는 설정해두었지만 대부분의 그룹들이 노출되는 형태를
아래 사진과 같이 소재와 이미지 사진만 노출되게끔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어느 그룹과 어느 키워드에서 정확히 전환이 발생될지 알 수 없는 부분이기때문에
저희가 메인으로 생각하고있던 그룹이 아니더라도 전체적으로 검색을 하였을때 눈에 잘 띄도록 다양한 확장소재를 활용하여
세팅을 추가진행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업종같은경우는 직접 예약을 해야 알 수 있는부분인데, 아직은 전체적으로 노출수 대비 클릭수가 저조하다보니
메인으로 잡고싶은 키워드를 다른 키워드들과 입찰가를 다르게 조정하여 높은 순위에 위치시키고,
클릭이 얼마나 되고 실질적으로 이전 세팅시점과 비교를 하였을때 문의량, 예약량의 변화가 있는지를 한번 살펴보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추가적으로 진행하면 좋을 매체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바이럴광고
모두가 호텔을 예약하기전에 어떠한 행동을 취하시는지 고민을 해보시면
파워링크로만으로 전환이 발생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보통 서울근교호캉스 , 서울호캉스추천, 애견동반 호텔추천 이런식으로 검색을 많이해서 후기를 많이 찾아봅니다.
이 브랜드도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고는 계시지만, 여러 키워드를 진행하고계시는게 아니라 특정 키워드에서만 진행하고계십니다.
이 대표님의 브랜드는 호텔을 제외하고도 레스토랑, 예식 등과같은 부분도 진행하시기때문에 해당부분도 월 1건씩이라도 발행을 하는것이 좋을것같고, 호텔이라고하더라도 검색하는 키워드는 매우 다양하기때문에 키워드를 늘려서 추가 발행하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인스타그램 내에서도 체험단 바이럴을 진행하고계시지만 마지막 게시글이 5월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발행을 하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또한 반려동물동반 가능한 호텔인만큼, 유명하신 반려동물 인플루언서 분께서 내돈내산으로 다녀온 후기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를 하였는데, 이를 광고 사진에 활용을 해도되는지 여쭤본 뒤 광고활용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SNS광고
앞서 말씀드렸듯, 호텔같은경우는 부대시설, 객실의 컨디션을 보고 예약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를 들어가지 않고도 시설을 파악할 수 있도록 DA광고를 진행하는것이 좋은데요,
연령/성별로 맞춤 소재를 제작하여 메타광고를 진행하게된다면 전환, 그리고 브랜딩 효과까지 볼 수 있을거같습니다.
오늘은 우선 이계정의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추가적으로 진행하면 좋을만한 매체에 대해 말씀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는 실질적으로 세팅을 해보고 이전 데이터와 비교하였을때 변화된 부분이 과연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 진행하고계시는 광고에 대해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 바랍니다 ! (02-6049-4628)
지금까지 마케터 이한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