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프로그램이 주업종인 광고 계정 분석-(1)

작성자 이한별
작성일 2023.09.12
조회수 804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이한별입니다. 

오늘은 '제주도'에서 원데이클레스, 그리고 레저와같은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계시는 

한 업종의 계정분석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분석하기 전 이 광고주분의 대략적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월 예산 : 20만원

KPI : 체험 문의량 증대

(아직 효율적인 광고운영을 해보신적이 없기에 구체적인 증대 건수는 지정된바가 없음)


우선 최근 30일의 데이터를 먼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는것처럼 

파워링크 MO/PC 

쇼핑검색광고는 모든 매체에서 노출을 하고 계셨습니다.


우선 오늘은 쇼핑검색광고 관련하여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페인은 크게 


1. 귤

2. 레저

3. 체험 


이렇게 세가지로 나누어져있었습니다. 


원데이클레스, 체험, 레저등의 문의량 증대가 KPI라고 하셨으나


귤 캠페인이라고 하여 당연히 귤따기 체험or귤 청 만들기 체험인 줄 알았는데 

귤을 직접 판매하고 있는 캠페인이라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대표님께서 진행하고있으신 

다양한 종류의 클래스, 체험들을 포함한 캠페인을 추가 생성하는것이 좋을것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쇼핑검색광고는 다양한 콘텐츠매체를 선택할 수 있고, PC/MO 별로 나누어 노출이 가능합니다.

파워링크는 PC와 MO일 구분이 되어져있지만 

쇼핑검색광고는 구분이 되어져있지않기때문에 분리하여 입찰가를 다르게 설정하여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게다가 저예산으로 광고를 진행하시는 부분이기때문에 

최대한 노출을 할 수 있는 지면을 상대적으로 효율이 좋은 쇼핑검색광고 내에서만 노출을 하는게 좋을거같아

다른 콘텐츠매체에서는 노출 제한을 시키는것이 좋을거같다고 생각합니다. 



* PC/ MO / 콘텐츠매체 가릴 것 없이 모든 매체에 노출되도록 세팅되어져있음


두번째 문제점으로는 확장소재의 미사용이라고 생각을하는데요, 

확장소재-홍보문구 사용은 광고영역에서 제한된 글자수 10자~30자이내에 

해당 상품을 매력적으로 어필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을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해당 확장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쇼핑검색광고를 진행하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확장소재 미사용되고있는 사진


마지막으로 품질지수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아래 보이시는것처럼 품질지수의 칸이 1~2칸으로 매우 효율이 좋지 못 한 상황입니다.



품질지수가 좋다면, 경쟁사와 같은 입찰가를 사용하더라도 더 높은 순위에 오를수있고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광고비가 낮아진다는말은 실제 광고 클릭비용은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산정된다는말이기에 

광고운영에있어서 품질지수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품질지수는 소재마다 부여되며, 광고효과(클릭률), 상품과 광고 소재의 연관도, 상품의 이용자 반응 등과같이 

광고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요소들을 반영하여 산정됩니다. 


그렇기때문에 

광고 상품의 상품명, 이미지를 상품과 연관성있게 등록하고, 

위에 말씀드렸던 추가 홍보문구등 부가적인 정보도 활용하여 이용자의 주목도를 높여 클릭률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보이시는것처럼 클릭률도 매우 저조한 상태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상품을 클릭하였을때, 유입된 상세페이지도 잘 구성하여 전환율을 높이는것도 중요한데요,

제가 보았을때는 상세페이지 구성이 매우 괜찮은데, 불필요한 키워드들로 인하여 유입량이 있어 전환이 발생되지 않는다고 

판단이들어, 해당 키워드는 모두 제외키워드를 걸어두고 최대한 연관성있는 검색어에만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세팅 변경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체험프로그램이 주 업종인 광고계정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저는 이 계정을 분석하고, 스마트스토어를 둘러보면서 들은 생각이

쇼핑검색에서만 광고를 진행하는것은 의미가 없을수도 있겠다.

라고 생각을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제주도를 여행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아니면 제주도 주민들에게 인기가 있는 상품들이기때문에 

타겟팅을 이용하여 광고를 단독으로 노출시킬수 있는 SNS광고가 적합하다고 판단이 들었기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바탕으로 광고주분과 컨택진행하여보고 

다음시간에는 분석한 결과과 협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세팅을 변경하여보고,

개선된 사항 혹은 특이사항이 있을경우 해당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를 진행하시면서 궁금하신 부분이나 

아니면 지금 광고가 효율적으로 잘 운영이 되고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아래 프로필로 상담 문의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지금까지 이한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hb0805@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