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종 "J"사, 쇼핑검색광고 문제점 분석

작성자 이한별
작성일 2023.09.19
조회수 101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이한별입니다. 


오늘은 식품업종, 그 중에서도 밀키트를 판매하고계시는 광고주분의

쇼핑검색광고 계정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합니다. 

이 계정은 퍼포먼스본부 일원으로써 성과개선을 위하여 인수인계를 받은 계정이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해당 광고주분의 간략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KPI :  브랜딩 및 ROAS 200%이상 

*월 예산 : 1,000,000원 

*현재 집행매체 :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이전에 GFA집행이력있음)


그럼 본격적으로 광고 계정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의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인수인계 이전 데이터 분석에따른 앞으로의 성과개선 전략 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인수인계 이전 데이터 분석


전임자가 담당하였을당시 이전에는 약 60만원정도의 예산만 소진되고 전환은 단 한 건도 발생되지 않은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임자가 3월달에 계정을 새로 세팅하고 현재까지  약 200만원의 광고예산을 사용하였고, 전환은 총 15건이 발생되었습니다. 

현재 9건은 새로 세팅한 그룹에서 발생이 되어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나, 

나머지 6건에 준한 그룹은 지금은 삭제가 되어 정확한 데이터측정은 어려운 상황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전임자분께서 세팅해놓으셨던 그룹은 크게 4개로 

1개는 파워링크, 나머지 3개는 상품별로 나눠서 그룹핑을 해놓으셨습니다. 

그 중에서 전환이 가장 많이 발생했던 제품은 상품1이었습니다. 


하지만 ..

세개의 그룹내의 소재들에 해당되는 품질지수는 매우 좋지못하였고 제외키워드 설정도 모두 안되어져있는 뿐만아니라 

유입검색어가 다 삭제가되어 세부적인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파악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차원보고서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당시 전임자분께서 계정을 세팅한 시기는 3월로, 이전 명절에 관련된 검색어를 변경없이 그대로 진행하고 있었고, 

주로 유입이 되는 키워드는 안주, 술안주, 혼술메뉴 등과같은 술과 연관되어져있는 검색어였음에도 

노출용상품명에는 이와 관련된 검색어를 노출시키지 않고, 확장소재 또한 리뷰/찜수 등과같은 항목만 추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분석들을 통하여 제가 개선할수 있는 방안들은 


1. 그룹핑을 세부적으로 진행 

-> 다차원보고서 데이터를 통하여 주로 유입이 많이 되었던 검색어를 메인키워드로 잡고, 

그룹을 분리하도록 하여 예산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 홍보문구 사용





** 완성된 게시글이아니라 마저 작성후 최종 업로드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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