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어떻게 해야 잘 할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에서 필수적이라고 불리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이럴마케팅이란? (Viral Marketing)
Viral은 바이러스처럼 감염시킨다는 의미에서 잠정적인 소비자들의 사이에서 소문이나 여론을 조성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가 끊임없이 전파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의 일종입니다.
2. 바이럴 마케팅을 왜 해야할까요?
1) 일반 광고 영역과는 달리 거부감이 적다.
쉽게 생각해서 영업사원이 "이 제품이 좋아요. 추천해요" 라고 하는 것보다
내 친한 친구가 "이거 써봤는데 진짜 좋아 한번 써봐" 라고 하는 상황을 비교해보았을 때
후자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2) 적은비용으로도 마케팅이 가능하다.
바이럴이 될 만한 컨텐츠 제작 후에는 다른 마케팅 방법에 비해 확산에 큰 기여를 하지 않아도
퍼져나가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적은 비용대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소비자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여 친밀감이 상승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바이럴마케팅의 종류
바이럴마케팅의 종류에는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블로그
블로그를 통한 바이럴마케팅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직접 체험 및 방문 or 제품 사용을 하고 사진촬영 및 원고작성을 하여 포스팅을 하는 체험단,
업체에서 원고와 사진을 받아 가이드대로 포스팅을 하는 기자단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2) 카페/커뮤니티
두번째로는 카페와 커뮤니티에 침투하여 진행하는 바이럴마케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기, 유아용품을 홍보하고 싶다라고 했을 때
맘카페를 집중적으로 공략하여 정보성, 후기성으로 침투하여 바이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SNS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세번째로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한 바이럴마케팅이 있습니다.
SNS 특성 상 좋아요나 댓글, 공유, 해시태그 등을 활용해
관심이 있는 다른 사람에게 추천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이라 매우 편리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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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할 건지, 어떤 타겟층으로 홍보할 것인지에 따라서
마케팅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진행해야하는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하단의 프로필로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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