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내 DA광고만 돈이 많이 들까? 개선방안 간단정리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6팀 김도영입니다
DA광고 타겟을 제대로 설정하지 않은채로 광고를 집행할 시
효과는 떨어지며 돈만 빨아먹는 경우 빈번하시죠?
원인도 모른 채 돈이 없어진다면 억울하죠
그래서 오늘은 간단한 타겟 설정 전략과 성과 측정하는 방법,
운영 효율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 1. DA광고비 아끼는 법
1. 연령별 / 성별 설정
상품의 성별이나 핵심타겟 연령대가 뚜렷한 경우에 설정합니다
2. 관심사 설정
업종 성격이 뚜렷한 경우 설정합니다 EX) 낚시, 남자패션
3. 리타겟팅 설정
먼저 유입된 고객의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이 아닌 구매전환 극대화
- 2. 성과 측정
2-1 광고 비용 효율 산출 개념
ROAS : 광고비 대비 매출액 EX) 광고비 200만원 = 매출 400만원 : ROAS 200%
ROI : 투자대비 순이익 EX) 광고비 100만원 + 제작비 20만원 = 매출 120만원 = ROI 83%
2-2 매체 운영효율 계산하기
CPC : 사용자 1명을 데려온 비용
광고비 200만원 ÷ CPC 500원 = 4,000명 방문자
CVR : 사용자가 전환하는 비율
방문자 4,000명 * 전환율 2% = 구매자 80명
ARPU : 구매자 1명이 평균 지불하는 비용
객단가 50,000원 * 구매자 80명 = 400만원 매출
광고비 200만원, 매출 400만원 = ROAS 200%
- 3. 운영효율이 별로인 광고
EX) 광고비 100만원
CPC(클릭당 비용) 500원 = 사용자 2,000명
CVR(전환율) 1% = 구매자 20명
ARPU(객단가) 1만원 = 매출액 20만원
=ROAS 20%
이런 경우라면 클릭 당 비용을 낮추고 전환율, 객단가는 올려야합니다.
- 4. 운영효율 문제점 및 개선방안
CPC(클릭당 비용)이 높을 때 원인 및 개선방안
원인 : 광고 경합도가 높거나 타겟이 관심이 없음
개선방안 : 다른 매체를 운영하거나 타겟팅을 교체
CVR(전환율)이 낮을 때 원인 및 개선방안
원인 : 제품의 메리트가 없음
개선 방안 : 가격개선 및 상품의 질 향상, 리뷰확보
ARPU(객단가)가 낮은 경우
원인 : CPC대비 객단가가 낮음
개선 방안 : 상품 패키지화 등 상품의 가격 올리기
운영 효율이 안 나올 경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 원인을 분석 후 개선 방안 도출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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